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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편의점 음료수, 여성은 500㎖·남성은 200㎖ 선호하는 이유는?

GS25에서 음료수를 구매하는 고객들./GS리테일



편의점 음료수, 여성은 500㎖·남성은 200㎖ 선호하는 이유는?

편의점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대용량 음료수를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GS리테일 데이터경영팀에 따르면 지난 5∼7월 편의점 GS25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0㎖ 이상 대용량 페트병 음료 구매비율은 남성과 여성이 각각 43 대 57로, 여성이 대용량 음료를 더 많이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400㎖ 미만 캔 음료를 구매하는 남녀 비율은 59 대 41로 남성이 더 많았다.

일반적으로 남성이 음료수를 더 많이 마신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외의 결과로 보이지만, GS리테일은 남녀 생활 방식 차이에서 비롯된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핸드백을 들고 다녀서 여러 번 나눠서 마실 수 있는 뚜껑 있는 500㎖ 페트병 음료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반면 남성은 소용량 캔 음료를 많이 찾는 데 이는 남성의 '귀차니즘'(귀찮은 일을 싫어하는 태도)이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됐다. 남성은 음료를 한 번에 다 마시고서 캔을 버릴 수 있는 소용량을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실제 200㎖ 소용량 캔커피 판매량만 보면 남성과 여성 구매비율이 66 대 34로 차이가 더 컸다.

GS리테일은 흡연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남성의 경우, 담배와 함께 짧은 휴식을 즐길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음료로 소용량 캔커피를 선택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충태 GS리테일 데이터경영팀 과장은 "데이터를 이용해 개인별 맞춤형 프로모션 쿠폰 설계나 자체브랜드(PB) 상품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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