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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더 큰 세상과 소통"…10살 된 장애학생 e페스티벌

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2018년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회식. / 한국콘텐츠진흥원



"장애학생의 정보격차 해소와 건전한 여가문화 보급을 위해 시작됐던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해를 거듭하면서 장애학생 최고의 축제로 자리잡았습니다."(서장원 넷마블문화재단 대표)

4일 넷마블문화재단,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열렸다. 넷마블이 공동주최하고 있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이 행사에서는 지역예선을 뚫고 올라온 본선 참가자 1500여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부터 5일까지 양일 간 로봇코딩을 비롯해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총 16종목의 '정보경진대회'와 마구마구(PC)와 모두의 마블(모바일), 펜타스톰(모바일) 등 총 11개 e스포츠 종목으로 경쟁을 펼친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페스티벌 예선전에는 전년보다 약 53% 증가한 3869명이 참가했다.

이 행사는 '경기를 넘어 제약과 편견 없는 페스티벌'을 모토로 한다. 장애학생뿐 아니라 비장애학생, 부모와 교사가 동반한다. 특히 올해는 중도중복장애(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장애가 두 가지 이상 중복해 있는 경우) 학생도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해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볼링과 육상 종목을 신설했다. 공정한 경기를 펼치는 학생은 페어플레이상도 받을 수 있다.

가족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브릭으로 나만의 세상을 표현하는 '브릭월', 지인과 함께 기념사진 촬영 및 즉석 인화가 가능한 '포토키오스크', 내가 꿈꾸는 직업의상을 가상으로 입어보는 '가상피팅 드레스룸', 드론 레이싱과 로봇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IT챌린지존',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놀이기구', '페이스 페인팅', '캐릭터 솜사탕', '아케이드 게임장' 등을 통해서다.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e스포츠가 이번 아시안게임 시범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이러한 e스포츠를 통해 장애학생들이 더 큰 세상과 소통하고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장원 넷마블문화재단 대표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공정한 대회와 다양한 IT체험 활동을 통해 e스포츠정신을 새기고, 장애학생들의 새로운 여가문화를 형성하고 정보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올해로 이 대회를 운영한 지 10년이 된 넷마블문화재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회 진행을 통해 건전한 게임 문화 확산에도 더욱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넷마블이 사회공헌활동 고도화, 전문화를 목표로 설립한 넷마블문화재단은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비롯해 '게임문화체험관', '어깨동무문고' 등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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