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일동제약 아로나민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일동제약 아로나민

최종수정 : 2018-08-30 15:00:48
아로나민 골드 일동제약
▲ 아로나민 골드/일동제약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일동제약 아로나민

일동제약의 아로나민은 '피로해소제'로 유명한 스테디셀러 비타민영양제다. 1963년 첫 출시 이래 55년 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지난해 한해만 678억 원어치가 팔려 국내 일반의약품을 통틀어 매출 1위 브랜드(아이큐비아 통계 기준)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판매된 아로나민은 약 80억정이다. 1.5㎝짜리 아로나민 알약을 줄지으면 약 12만㎞로 정도가 된다. 이는 지구 세 바퀴 거리에 달한다.

아로나민 패키지 변천사 일동제약
▲ 아로나민 패키지 변천사/일동제약

◆국민 활성비타민 피로해소제

아로나민이 오랜 기간 명성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뛰어난 약효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일동제약은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하면서 효과도 좋은 영양제를 만들고자 고심했고, 1963년 자체기술로 활성비타민B1 합성에 성공하면서 비타민B군을 주성분으로 한 아로나민을 내놓게 됐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과 대사, 신경의 작용 및 유지 등에 관여하는 필수적 영양소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나, 고된 육체 활동 시 부족하기 쉬웠기 때문에 개발 당시 한국인에 꼭 필요한 영양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아로나민에 담겨 있다.

아로나민은 비타민B군을 비롯해 비타민C와 E가 적절히 들어있어 육체피로, 체력저하, 눈의 피로, 신경통 및 근육통, 어깨결림 등을 개선한다. 특히 아로나민에 들어있는 비타민B군은 활성형 비타민으로 일반형 비타민에 비해 체내 흡수와 조직 이행이 우수하고 지속 시간이 길다.

최근 아로나민은 의약품이라는 카테고리의 특성을 반영하여 고객들에게 제품의 속성과 정보, 효능을 강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아로나민의 주성분인 활성비타민이 가지는 특장점과 효능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진중하면서도 확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를 선보여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

또한 단순히 제품 판매만을 위한 마케팅을 넘어, 고객이자 전문가 그룹인 약사, 의사 등과 함께 '드러그 머거(질병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특정 약물이 오히려 체내의 다른 영양소를 고갈시켜 신체 문제 및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이론)'와 같은 약학 분야의 최신지견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학술캠페인 활동을 벌이는 등 고객 친화적이고 공익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아로나민 시리즈 일동제약
▲ 아로나민 시리즈/일동제약

◆아로나민 5개 제품으로 고객 편익 증대

아로나민은 일반형 비타민에 비해 체내 흡수 및 이행이 잘되고, 혈중 지속시간이 더 긴 활성형 비타민B 성분을 중심으로 제품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아로나민골드 ▲아로나민씨플러스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 ▲아로나민EX ▲아로나민아이 등 총 다섯 가지 시리즈로 제품을 세분화해 사용자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 등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피로회복제 콘셉트의 아로나민골드는 활성비타민B1·B2·B6·B12를 비롯해 비타민C·E가 적절히 들어있어 육체피로, 체력저하, 눈의 피로, 신경통, 근육통, 어깨결림 등에 효과가 있다.

활성비타민B1(푸르설티아민), 활성비타민B2(리보플라빈부티레이트), 활성비타민B6(피리독살포스페이트), 활성비타민B12(히드록소코발라민)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과 대사, 신경의 작용 및 유지 등에 관여하여 육체피로와 체력저하를 개선하고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요통, 어깨결림) 등을 완화한다.

아로나민씨플러스는 활성비타민B1에 비타민C·E,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을 더하여 비타민 보충은 물론 피부 건강도 함께 고려한 제품이다. 특히 비타민B1은 육체피로와 그에 따른 신경통·근육통 등을 개선하며,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 등과 같은 피부의 색소 침착을 완화하고, 잇몸 출혈, 코피 등을 예방한다.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은 활성비타민B1을 비롯해 비타민A·C·D·E 등 각종 비타민은 물론,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 셀레늄, 비오틴 등 중장년층에게 부족할 수 있는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다.

그 밖에 다른 아로나민 시리즈로는 비타민B1·B2·B6의 용량을 높인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 아로나민EX와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을 보강한 눈 영양제 아로나민아이가 있다.

아로나민 광고 일동제약
▲ 아로나민 광고/일동제약

◆독창적이고 신선한 마케팅 전략

그 동안 아로나민은 뛰어난 제품력뿐 아니라 독창적이고 신선한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대중들의 인식 속에 깊이 자리했다. 아로나민 발매 초기인 1964년, 당시 최고의 인기 종목이었던 복싱을 통해 스포츠 마케팅을 시도하였고, 특히 1966년 김기수 선수의 WBA 주니어미들급 세계타이틀매치 메인스폰서 전략이 적중하면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TV프로그램으로는 최초로 기업명을 딴 '일동스포츠'(권투중계프로그램·MBC권투의 전신) 등으로 확대하면서 오랜 기간 톡톡한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체력은 국력'이라는 슬로건으로도 유명했던 당시 아로나민의 광고는, 제품의 콘셉트와 스포츠의 특성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스포츠 마케팅의 효시로 기록되고 있다.

한편 1971년부터 5년여 간 이어진 광고캠페인 '의지의 한국인' 시리즈는 아로나민 브랜드 전략과 캠페인 활동의 백미로 꼽힌다. 고열작업공을 시작으로 파일럿, 프로그래머, 건축기사, 시스템오퍼레이터, 엔지니어, 지휘자, 기관사, 조류연구가, 등대장, 도예가, 포경선 사수 등 육체와 정신노동이 집중되는 직업군의 실제 종사자를 모델로 등장시켜 공감을 얻는 한편, 고단한 삶 속의 한국인들에게 '하면 된다'라는 신념과 자기 직업에 대한 긍지를 일깨워 주었다. 의지의 한국인 시리즈는 우리나라 최초의 캠페인 광고로서, 당시로는 파격적인 형식과 뛰어난 작품성으로 대중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다. 국내의 각종 광고상은 물론, 우리나라 광고로는 최초로 국제광고페스티벌에 당당히 입상, 한국 광고사의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로나민 탄생 55주년을 맞아 한정판 일동제약
▲ 아로나민 탄생 55주년을 맞아 한정판/일동제약

◆다양한 고객 친화적 활동

일동제약은 아로나민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고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높여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출시 50주년을 맞았던 지난 2013년에는 고객 사랑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은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아로나민 판매수익금을 활용하여 비타민이 부족한 어려운 소외계층, 바쁜 학생과 직장인 등을 찾아가 과일을 전하는 '아로나민 과일트럭' 행사를 진행했다. 또, 인디밴드들과 함께 아로나민 50주년 기념음반을 제작해 음원 수익금으로 결식아동을 위한 도시락 기부에 참여하기도 했다.

회사 임직원들로 구성된 '아로나민 봉사단' 또한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았다. 아로나민 봉사단은 아로나민의 브랜드 이미지와 속성처럼 치유와 힐링 활동을 실천하는 자원봉사단체다. 매년 전국의 휴양지를 돌며 지친 시민들에게 활력을 전하고 자연의 피로를 덜기 위한 환경정화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어려운 이웃을 방문해 기부 및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한편, 올해 아로나민 탄생 55주년을 맞아 한정판 기념 패키지를 출시하고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배너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