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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늘어나는 1인 가구·펫팸족에 추석 선물세트 트렌드도 바뀌어

롯데 생선구이 세트/롯데쇼핑



간편식 볶음세트/롯데백화점



늘어나는 1인 가구·펫팸족에 추석 선물세트 트렌드도 바뀌어

소포장·DIY선물세트 등장…편의점에서는 펫 관련 용품도 선보여

민족대명절인 추석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나날이 높아지는 1인 가구와 '펫팸족'의 영향력이 추석 선물세트 트렌드까지 장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의 비중은 28.6%로 가장 높았고, 이어 2인 가구 26.7%, 3인 가구 21.2%, 4인 가구 17.7%, 5인 이상 가구 5.8% 순이었다.1인 가구 비중은 2016년에는 27.9%로 역시 일반가구 유형 중 가장 비중이 컸고 작년까지 3년 연속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처럼 늘어나는 1인 가구 동향에 따라 선물을 받는 고객들도 1인 가구인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 유통업계는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1인가구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대표적인 상품으로 다양한 정육 소포장 상품들을 선보였다. '한끼밥상 스테이크 세트' '한끼밥상 한우 혼합세트' '한끼밥상 구이정육세트'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양념이 가미된 생선구이세트 및 전자레인지로 만들 수 있는 간편 구이세트 등 가정간편식(HMR) 수산물 세트도 판매한다.

롯데백화점 임태춘 식품부문장은 "1인 가구 증가 및 수입과일 소비 증가 등 사회적인 변화에 맞춰 보다 소포장 선물세트 등 다양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31일부터 시작될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에 더 다양한 이색 선물세트를 만나 보시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원하는 부위를 선택해 구성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 선물세트의 판매가 꾸준히 신장하는 추세에 맞춰 원하는 부위, 등급 중량에 맞춘 소포장 세트(1.2~1.5kg)를 마련해 고객 취향 저격에 나선다.

편의점 업계도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판매에 나선다. 1~2인 가구가 급증하고 펫팸족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겨냥한 선물세트가 다양하게 출시된 것이 올해 특징이다.

CU 간편조리기구



CU(씨유)는 추석을 맞아 270여 가지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과일, 한우, 굴비 등 인기 선물세트는 물론, 각 카테고리에서 받는 사람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을 대폭 확대했다. 최근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는 홈쿠킹이 새로운 여가 활동으로 인기를 얻음에 따라 올 상반기 품절 대란을 일으킨 소형 주방기기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예능 프로그램 JTBC '효리네 민박'에서 가수 윤아가 사용해 해외 직구 열풍이 불었던 '윤아 와플기'와 tvN '윤식당'에서 배우 정유미가 손쉽게 만두를 튀기던 모습이 방영돼 전국 품절을 일으킨 '델키 튀김기'를 판매한다.

또 펫팸족(Pet+Family) 천만 명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과 관련된 추석 선물도 준비했다. CU는 온라인 프리미엄 반려동물 디자인 브랜드 '하울팟'의 인기 상품 '하울팟 애견집'과 '하울팟 애견 해먹' 각 2종을 업계 단독으로 내놨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올해 추석을 맞아 농수축산물 신선상품을 비롯해 통조림, 수제햄 등의 가공식품, 주류, 위생용품, 가전제품 등 총 672종을 준비했다.

1인 가구를 위한 명절 상차림 세트와 한 끼 스테이크 세트도 처음 선보였다. 9월 중순부터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를 통해 심플리쿡 명절 손님맞이 상차림 메뉴를 판매한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1인 가구의 주요 소비채널답게 먹거리뿐만 아니라 실용 상품에 대한 구색을 한층 강화했다. 세븐일레븐은 바로 데워 먹을 수 있는 소포장 가정간편식을 찾는 1인 가구들이 증가함에 따라 푸짐한 한상 차림이 가능한 세븐일레븐 PB 가정간편식 '소반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또 펫팸족을 겨냥해 강아지가 후각을 이용해 숨어 있는 간식을 찾는 놀이 매트로, 반려동물들의 분리불안 해결 및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상품인 '케이스타 놀이터'와 반려동물과의 캠핑을 위한 '애완용 펫 텐트'도 함께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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