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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북구,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으로 불편사항 실시간 접수·처리나서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주민생활 불편사항의 신속·정확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며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강화에 나섰다.

27일 북구에 따르면 "북구 관내 27개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생활불편 신고센터' 현판식을 갖고 불법 쓰레기, 이면도로 파손 등 주민 불편사항 실시간 접수·처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 본청에는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한 총괄본부를 설치하고 27개 동에 생활불편 신고센터를 설치해 주민신고와 사전 순찰활동으로 불편사항이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구·동간 협업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접수·처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요 신고처리 대상은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 광고물 등 생활불편사항, 이면도로·보도 파손, 교통시설물 등 도로교통 시설물 정비, 각종 공사장·옹벽 등 위험 시설물 등 일상 속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환경·안전 분야이다.

동 생활불편 신고센터는 주민신고와 취약지 사전 순찰을 통해 불편사항을 접수·파악해 경미한 사항은 자체 즉시 처리하고, 처리가 어려운 경우 구청 담당부서에 내부전산시스템(새올행정)을 활용해 실시간 통보한다.

구 담당부서에서는 접수받은 불편사항을 기동처리반 등을 통해 3일 이내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당 동과 민원인에게 통보하는 한편,

처리에 중·장기 시간이 소요되거나 여러 부서가 연계된 복합민원은 부구청장이 주관하는 총괄본부에서 주도적으로 처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생활민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주민불편사항 취약지도를 작성하는 등 민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철저한 사후관리로 주민 만족도 및 신뢰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생활환경 개선 등 주민들이 일상 속 작은 부분까지 체감할 수 있는 구정을 펼치기 위해 관내 27개 전 동에 생활불편 신고센터를 설치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 주민들이 계시고 애로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주민 속으로 들어가 주민이 공감하는 현장 중심의 소통·섬김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에서는 민선 7기 출범에 맞춰 지난 7월부터 주민생활 불편사항 1,305건을 발굴해 907건을 즉시 처리하고 101건을 정비 중에 있는 등 주민생활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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