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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대형트럭 자율주행 국내 최초 성공…물류 혁신 '신호탄'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현대차 엑시언트 자율주행트럭 모습.



현대자동차가 화물 운송용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며 물류 혁신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현대차는 21일 트레일러와 결합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의왕∼인천 간 고속도로 약 40㎞ 구간에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트레일러가 연결된 대형트럭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한 것은 처음이다. 이 트럭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차량으로, 올해 6월 말 국토교통부로부터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받았다.

3단계 자율주행은 전체 5단계로 분류된 자율주행 레벨 중 중간단계의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계획된 경로를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장애물을 회피하는 수준이다. 특정 위험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현대차는 물류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제 중국으로 수출될 자동차부품을 싣고 달렸다.

자율주행 트럭은 현대글로비스의 아산KD센터에서 차량부품을 실은 뒤 운전자가 운전해 의왕 컨테이너 기지를 지나 부곡IC(나들목)을 통해 자율주행이 가능한 영동고속도로에 진입했다.

엑시언트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에서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 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출발 ▲터널 통과(2개) 등의 기술을 안정적으로 선보였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다만 영동고속도로에서 제2 경인고속도로로 갈아타는 서창JC(분기점) 구간에서는 안전 확보를 위해 운전자가 직접 운전했다. 자율주행 트럭은 최고 제한속도인 90㎞/h를 준수하며 약 1시간 동안 40㎞ 거리를 완주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는 이번 시험을 위해 기존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된 센싱(인식) 기술과 정밀지도, 판단·제어기술을 대거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트레일러를 결합한 대형트럭은 일반 준중형급 승용차와 견줘 길이는 3.5배, 폭은 1.4배, 중량은 9.2배(비적재 기준)가량 커 더 고도화하고 정밀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전방·후측방에 카메라 3개 ▲전방·후방에 레이다 2개 ▲전방·양 측면에 라이다(레이저 레이다) 3개 ▲트레일러 연결부위에 굴절각 센서 1개 ▲위성항법장치(GPS) 1개 등 총 10개의 센서를 장착했다.

또 그동안 현대차가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하며 고도화한 판단·제어기술과, 전자 제어장치의 판단에 따라 트럭의 조향 각도를 정밀 제어하는 신규 조향제어 시스템(MAHS)을 탑재했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대형트럭의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물류 산업을 혁신해 물류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동시에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최적의 속도와 가속력을 유지하도록 설정돼 장거리 운송 원가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연료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피로를 감소시켜 업무 환경이 개선되고 사고 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물류 업계에서는 특히 선두 차량의 주행 경로를 뒤따르는 차들이 그대로 추종하는 군집주행 기술에도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현대차는 2020년 이후 대형트럭 군집운행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 시연 성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현재 단계에서는 다른 일반 차량들을 고려해 JC나 톨게이트 등에서 운전자가 수동으로 운전하고 있지만 향후 점진적인 기술고도화 과정을 통해 레벨4 수준도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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