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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중국 매출, 미국 추월... 견제위험 노출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글로벌 매출에서 중국 시장 비중이 올 상반기 30%를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기존 1위인 미국 시장 비중을 처음 넘어서며 중국정부의 견제 위험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총 83조9217억원이며 중국 시장 매출이 32.7%인 27조4102억원으로 집계됐다.

중국 매출 비중은 5년 전인 2013년 18.5%에서 2014년 20.6%, 2015년 23.4%로 늘어났다. 이후 2016년 23.9%, 2017년 28.3%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올해는 30%를 넘어서며 상승 중이다. 이에 비해 미국시장은 2016년 31.8%였지만 2017년 30.2%로 줄어든데 이어 올 상반기에 26.0%에 급감했다.

원인으로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중국 IT업체가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 등의 주요 고객사가 되어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이 꼽혔다. 반대로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된 미국 시장에서 스마트폰과 TV, 가전 등 완제품 매출이 상대적으로 축소된 점도 영향을 끼쳤다.

삼성전자가 최근 공시한 반기 보고서에는 올 상반기 5대 매출처에 중국 업체인 중국 화웨이가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애플 ▲버라이즌 ▲도이치텔레콤 ▲테크트로닉스 등이 포함됐으며 올해 상반기 삼성전자 매출 가운데 이들 5개 업체가 11%를 차지했다.

2016년과 지난해에는 5대 고객사가 미국 애플 외에 미국 베스트바이·스프린트·버라이즌과 독일 도이치텔레콤 등 이동통신사 및 유통업체였다. 그런데 올해 들어서 중국계열 IT 업체인 화웨이가 올라왔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경쟁사인 화웨이가 주요 고객사가 된 부분은 다소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렇지만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오랜기간 애플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공급해 온 예를 들어 IT 업계에서는 경쟁업체와 협력업체를 구분하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다. 특히 삼성전자처럼 완제품과 부품을 동시에 만드는 회사는 언제든 그런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중국 업체가 삼성전자의 주요 고객사가 됐다는 것은 잠재적인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근 중국 반도체·스마트폰 업계는 중국 정부의 정책 뒷받침을 토대로 세계 1위 업체인 삼성 타도를 외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의 '반도체 굴기' 정책이 겹쳐 자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삼성전자 반독점 조사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정작 삼성전자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수출 구조적인 취약성을 드러내는 게 아니냐는 우려다. 중국정부의 압박이 심해질 경우 삼성전자의 매출 기반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에서는 "미중 양국이 기존의 국제 무역질서를 무시하고 비이성적인 통상전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아진 삼성전자가 유탄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우려와 관련해서 삼성 관계자는 "특정국가 정책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언급할 것이 없다"고 말을 삼가면서도 "반도체 분야에서는 기술개발 등을 통해 항상 기술 초격차를 유지한다는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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