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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토교통부, BMW 차량 운행중지 명령…렌터카·카쉐어링 업체 "서비스 재개는 미정"

BMW 520d



국토교통부와 BMW 코리아가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안전진단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한 번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렌터카 업체와 카쉐어링 업체들은 BMW 차량 서비스 재개 의사를 명확하게 드러내지 않고 있다.

16일 국토부에 따르면 BMW 리콜 대상 차량 차주들이 안전진단 전까지 운행을 하지 못하도록 대상차량 목록과 운행중지 협조요청 공문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현재 9700여대가 안전진단 예약 대기 중이다. 운행중지 명령을 받은 차주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채 운행하다 적발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BMW 코리아 관계자는 "19~20일 정도에 차주들이 우편으로 명령서를 받을 것으로 보는데 그 전에 안전진단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전진단점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국토부와 BMW 코리아의 노력과는 별개로 렌터카, 카쉐어링 업체에서는 아직 서비스 재개에 대한 계획을 내보이지 않고 있다.

카쉐어링 업체 쏘카는 BMW 520d, X3의 셰어링 서비스를 8월부터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쏘카는 리콜 차종을 예약한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 대차를 요청했다.

쏘카 관계자는 "BMW 해당 차종 56여대에 대한 셰어링 서비스 재개는 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모두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신형 BMW 차량을 들여올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렌터카 업체 역시 서비스 재개 여부가 불투명하다. AJ렌터카 관계자는 "BMW 차량의 단기 렌트는 시행을 하지 않고 있으며 장기 렌트의 경우 현재 안전진단 점검을 안내하고 있는 입장이라 서비스 재개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롯데 렌터카는 현재 BMW 장,단기 렌트차량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 중이다. 롯데 렌터카 관계자는 "1300여대의 BMW 차종중 650대의 문제 차량에 대한 안점진단을 진행하고 있다"며 "17일 중으로 95% 차량이 안전진단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BMW 코리아는 운행정지를 받았는데도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주들에게는 렌터카업체를 통해 차량 대여를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5000여명의 고객에게 조속히 진단을 받을 것을 부탁하는 안내 문자와 유선 연락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BMW 코리아는 지난 2주동안의 95%에 달하는 긴급 안전 진단 작업 과정을 토대로 8월 20일부터 본격적인 리콜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전국 61개 BMW 서비스센터의 비상 근무 체재를 12월 말까지 유지하고, 평일 밤 10시, 주말 오후 4시까지 연장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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