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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지난해 수입차 피해구제 비율 국산차의 3.6배"



소비자원 "지난해 수입차 피해구제 비율 국산차의 3.6배"

국산차보다 수입차에대한 불만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을 고려한 지난해 피해구제 신청비율은 수입차가 국산차의 3.6배에 달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2013∼2017년)간 품질이나 안전 등 문제로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가 국산 자동차는 감소했으나 수입자동차는 50% 넘게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2013년 615건에서 지난해 527건으로 5년간 88건(14.3%) 줄었다.

같은 기간 수입자동차 피해구제 건수는 198건에서 307건으로 109건(55.1%) 늘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등에 따르면 트럭·버스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에서 지난해 수입차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13.8%였다. 국산 5개사(현대·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는 86.2%였다. 지난해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고려했을 때 수입자동차 피해구제 신청비율은 국산 자동차의 3.6배가량 된다.

올해 상반기까지 수입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144건이었다. 이는 국산차(200건)의 4분의 3에 달하는 수치다.

소비자원 측은 국산차의 경우 완성차업체가 전면에 나서 자동차 품질 문제 등을 직접 관리하지만, 수입차 업체들은 딜러 체제라서 품질이나 애프터서비스(A/S) 관리에 한계가 있어서 매년 피해구제 신청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수입자동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이유는 품질과 A/S 불만이 78%였다.이어 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사항(13.2%), 부당행위(3.6%), 제품안전 등 안전 문제(2.1%) 순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높아지는 수입차 점유율로 인해 수입차 피해구제 신청도 덩달아 매년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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