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올해 2분기 매출액 1조6429억원, 영업이익 38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 1조 6429억원은 창사 이후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10억원으로 1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고유가 등으로 38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대비 11% 감소했다.
역대 최대 2분기 매출 실적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및 국제 여객수요의 지속 증가(전년 동기 대비 국내 10%, 국제 12%)와 화물사업의 성장세가 유지되는 등 영업부문 전반에 걸친 고른 실적 달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2분기 영업이익의 주된 감소 주요인은 유류비 지출 증가(1000억원 증가)로,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2%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상반기 영업활동 현금유입 4120억원 및 비 핵심자산 (금호아시아나 그룹 사옥 및 CJ 대한통운 주식) 매각 등 4009억원의 현금유입으로 차입금 규모를 지난해 말 기준 4조570억원에서 상반기 3조 6137억원으로 4433억원을 감축시켰다.
7월말 기준으로는 3조 3319억원으로 상반기 대비 2818억원을 추가 감축시켰으며, 특히 연말까지 차입금은 3조2000억원, 단기차입금 비중은 30% 수준으로 대폭 낮출 계획이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운용리스 회계처리기준 변경에 따른 부채비율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자회사 기업공개(IPO) ▲영구채 발행 등을 통해 자본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상반기 호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여객 영업에서 미주 노선 매출이 13% 증가했으며 유럽 노선의 매출도 10% 증가하는 등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는 5월 1일 미주 전 노선 매일 운항 및 베네치아 노선 신규 취항에 따른 효과로 분석된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2022년까지 장거리 노선 비중이 60%인 장거리 네트워크 항공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며, 그 일환으로 8월 30일 바르셀로나 노선 신규 취항을 앞두고 있다. 화물영업은 전 노선 고른 성장을 지속해 전년 동기 대비 6%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상반기 유가 및 환율 영향으로 재무실적 개선 폭이 크지 않았으나 하반기에는 전통적인 항공업계 성수기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와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옥 매각 이익 등 2000억원의 추가 이익이 하반기에 반영되어 연말 추정 부채비율은 440%(연결)로 2분기 대비 158%포인트가 감소해 안정적인 재무건정성을 유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