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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이 살아있다…SKB 'B tv'로 연령별 '취향저격'

SK브로드밴드가 빅데이터 기반 'B tv' 홈 화면 개선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상철 SK브로드밴드 애니메이션 담당, 김혁 미디어지원본부장, 윤석암 미디어부문장, 이상범 미디어테크센터장.



SK브로드밴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 화면을 개인 취향에 맞도록 개편하는 한편, 키즈 콘텐츠 '살아있는 동화'를 출시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넷플릭스, 유튜브 등 거대 '미디어 공룡'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7일 SK브로드밴드는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사업 전략 방향을 밝혔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유료방송 서비스도 전통적인 가족 단위 셋톱박스 기반의 똑같은 요금제, 서비스, 콘텐츠에서 벗어나야 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를 바탕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데이터 기반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우선 'B tv'의 홈 화면은 B tv 홈, 실시간 TV, 키즈 채널 등 3가지 첫 화면 중 선호하는 시청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돼 개인 별 취향에 맞춰 고르면 된다. 고객의 가입, 이용 행태를 반영해 시청이력을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예를 들어, 실시간 야구를 좋아하는 고객은 다른 메뉴 화면을 거치지 않고 TV를 켜면 첫 화면부터 바로 야구 중계를 볼 수 있다. 최신 영화나 인기 드라마를 즐기면 TV 첫 화면에서 바로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식이다.

모델이 SK브로드밴드의 '살아있는 동화'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 SK브로드밴드



키즈 콘텐츠도 강화된다. 최근 SK브로드밴드뿐 아니라 LG유플러스와 KT도 자사 인터넷TV(IPTV)를 통해 키즈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증강현실(AR)을 키즈 콘텐츠에 접목한 'U+tv 아이들나라 2.0'을 선보인 바 있다. 아이들나라 서비스는 출시 1년 만에 이용자 100만명, 연간 시청 7억건을 기록하고 있다. KT도 '소리동화', '동화 오디오북' 등 인공지능(AI)에 특화된 키즈 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키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역시 증강·가상현실(AR·VR) 기술인 'T리얼' 등을 '살아있는 동화' 서비스에 구현했다. 살아있는 동화는 3D 안면인식 기술, 실시간 표정 자동 생성 기술 등을 적용해 TV 속 캐릭터의 얼굴 위치에 아이의 얼굴을 덧씌울 수 있다. 웃고, 화내는 등 20가지 이상의 표정도 구현할 수 있어 동화 속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뀐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SK브로드밴드는 2002년부터 '뽀로로'에 투자를 단행하는 등 지금까지 400억원을 애니메이션에 투자하고 있다"며 "키즈계의 '빅 브라더'가 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즈뿐 아니라 부모님 세대를 위한 시니어 메뉴도 오픈해 건강, 취미 등 전용 콘텐츠 추천을 제공한다. 1020세대를 위해서는 SM엔터테인먼트 그룹과 손잡고 노래방 서비스 '에브리싱TV'도 선보였다. 에브리싱TV는 SM의 노래방 애플리케이션(앱) '에브리싱'을 IPTV로 확장해 매일 업데이트되는 SM의 신곡을 TV에서 즐길 수 있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의 스포츠 기능도 강화했다. 회사는 중계방송 지연현상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함께 개발해 중계방송 지연 없는 '가장 빠른 프로야구 중계'를 8일부터 제공한다.

이날 SK브로드밴드는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와의 제휴에 대한 고민도 밝혔다.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주도하고 있는 미디어 시장에서 '적과의 동침'이냐, 독자 생존이냐를 고심해야 하는 셈이다.

윤석암 미디어부문장은 "넷플릭스는 콘텐츠 대가에 대해 국내 CP들과 다르게 글로벌 스탠더드 기준인 9대 1을 요구하고 있다"며 "미국에서 오는 망의 대가에 대한 국내 사업자와의 역차별 문제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 업체와의 제휴 가능성은 열고 있지만 국내 콘텐츠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독자 생존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런 배경에서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를 통해 국내 OTT 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올해 100억원 규모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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