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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동남아·중동지역 '할랄 시장' 공략 분주

최근 약 2조 달러 규모로 추정되는 할랄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aT) 동남아시아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랍어로 '허락된 것'이라는 뜻의 '할랄(Halal)'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이슬람 율법에서 사용이 허락된 것들을 의미한다. 할랄은 음식뿐 아니라 의약품과 화장품 등 생활 전반에 사용되는 많은 것들을 규정하고 있다. 그중에서 이슬람 율법에서 허락돼 무슬림(Muslim)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할랄 식품(Halal Food)'이라 한다. 고기의 경우 이슬람식 도축방식인 '다비하(Dhabihah)'에 따라 도축한 고기만을 할랄 식품으로 인정하며, 돼지고기를 비롯해 뱀이나 발굽이 갈라지지 않은 네발 짐승 등 많은 것들이 금지된다.

6일 aT에 따르면 최근 동남아 중심 상권으로 부상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이달 1일부터 5일까지 한국 농식품 및 할랄인증 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2018 쿠알라룸푸르 K-Food Fair'를 개최했다. K-Food Fair는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바이어 초청상담, 소비자 체험행사 등을 운영하는 종합 페스티벌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6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K-Food Fair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B2B·B2C 통합 K-Food Fair로 한국 농식품 수출업체 36개소와 100여 명이 넘는 바이어가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담회, 이슈세미나 등 B2B 행사와 쿠킹쇼, 체험 홍보부스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K-Food Fair는 세계 최초로 국가기관(JAKIM)에서 할랄인증을 관리하는 할랄 종주국인 말레이시아에서 개최되는 만큼 할랄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수출업체 및 바이어 대상 할랄 이슈세미나 개최를 통해 할랄시장 진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동시에 (사)한국할랄수출협회와 함께 할랄존을 운영하며 한국 할랄인증 및 인증제품에 대해 널리 홍보했다.

백진석 aT 수출이사는 "지난 6월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하노이 K-Food Fair에 이어 아세안지역 시장 확장을 위해 꼭 필요한 말레이시아에서도 한국식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가 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조성된 한국식품의 열기를 세계 최대 무슬림국인 인도네시아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이달 18일에 개최되는 2018 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 기간에도 한국 농식품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aT는 중동지역 할랄 시장 개척을 위해서도 중동시장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랍에미리트(UAE)의 'SOUQ.COM'과 연계해 중동시장 최초로 이달 15일까지 온라인 판촉을 추진 중이다.

UAE의 경우 최근 3년간 온라인 쇼핑몰 규모가 연평균 30% 이상 성장해왔으며, 모바일 거래 또한 전체 상거래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 잠재력이 큰 국가이다. 이에 aT에서는 이번 온라인 판촉전을 기점으로 한국 농식품의 중동시장 진출을 더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백 이사는"UAE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약 68%에 달할 정도로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한 국가"라며 "이번 한국 농식품 온라인 판촉 추진으로 한국 농식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는 물론 활발한 SNS 마케팅을 병행해 한국 농식품의 중동시장 수출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2018 쿠알라룸푸르 K-Food Fair'에서 현지인들이 우리 기업의 할랄 인증 식품들을 살펴보고 있다./aT



UAE의 온라인 쇼핑몰 'SOUQ.COM'의 한국 농식품 판촉 페이지 캡쳐 모습./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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