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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스마트폰으로 실손의료보험 간편 청구 가능해진다



앞으로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때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우편, 팩스 등으로 보험사에 보내는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금융소비자가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 이용해 보험을 청구하거나 병원이 직접 의료 정보를 보내는 방식으로 개편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관련 실손의료보험 간편 청구 시연회 및 간담회'에서 "실손의료보험 청구 분야에서 인슈테크의 활용은 보험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실손의료보험은 약 3300만명이 가입한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보험상품이지만 아직까지 소비자가 의료기관에서 관련 서류를 직접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등 여러 불편 때문에 청구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실손의료보험은 일상적인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금 청구가 매우 빈번한 보험상품이지만 금융소비자가 진료비를 증빙하기 위한 서류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받아 보험사에 방문 또는 우편·팩스·스캔 등의 방법으로 제출해야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서류 발급과 제출 등 절차가 불편하고, 보험사 입장에서는 연간 2400만건의 청구서류를 수기(手技)로 심사하는 비용이 든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미국 보험사 레모네이드(Lemonade)는 인공지능(AI)으로 보험금을 산정해 전체 청구의 25%를 3초 이내에 지급하는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국내에선 교보생명과 KB손보 등이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병원으로부터 정보를 받아 보험사로 제출하는 방식을 준용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해외에서는 AI(인공지능)가 보험금을 자동으로 산정해 신속하게 지급하고 원스톱 보험금 청구를 가능하게 하는 등 인슈테크 혁신의 성공 사례들이 점차 등장하고 있다"며 "오늘 시연회에서 선보일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는 우리 인슈테크의 시금석이 될 사례"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가 본격적으로 확산하려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금융위는 복지부와 보험개발원, 건보공단, 보험·의료전문가, 소비자단체 대표가 참여하는 실손의료보험 정책 협의기구인 공·사보험 정책협의체를 중심으로 간편 청구 확산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실손의료보험 간편 청구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참여 보험사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이나 제도적인 개선 부분은 여러 이해당사자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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