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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플랫폼으로 변신한 '바보상자'…LGU+, AI·AR 도입한 '아이들나라 2.0' 출시

송구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부문장(전무)가 'U+tv 아이들나라 2.0'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 손진영 기자



'아이가 그린 그림이 아기돼지 삼형제 그림책 안에서 살아 움직인다. 직접 색칠한 물고기가 텔레비전 수족관 속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증강현실(AR) 인터넷TV(IPTV) 키즈 콘텐츠다. LG유플러스가 야구, 골프 등 모바일 콘텐츠에 이어 하반기 TV 콘텐츠 육성에 드라이브를 건다. 지난해 구글과의 협업으로 호응을 얻은 '아이들나라' 서비스 2.0 버전이 첫 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LG유플러스는 31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U+tv 아이들나라 2.0'을 선보이며 키즈 콘텐츠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U+tv 아이들나라'는 IPTV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는 유아서비스 플랫폼이다. 영재들의 학부모, 육아 전문가, 아동 심리 상담사 등의 추천 콘텐츠와 인기 캐릭터 시리즈, 유튜브 채널 등을 제공한다.

송구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부문장 전무는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인공지능(AI) 등 융합기술을 포함한 콘텐츠를 다수 확보해 제작했다"며 "출시 1년만에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한 '아이들나라' 서비스가 새로운 버전으로 또 한번 '퀀텀점프(대약진)'를 노린다"고 강조했다.

아이들나라 2.0은 '재미있게 놀면서 생각을 키우는 TV'를 목표로 내걸었다. 교육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바보상자'라는 오명이 붙은 TV를 양방향 미디어 교육 매체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젊은 부모들을 중심으로 '디지털 교육법'에 대한 요구와 정보교류가 늘고 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대디들도 TV가 올바른 교육법에 대한 순기능을 제공하면 안심하고 편하게 자녀를 TV 앞에 앉혀놓을 수 있어 반응도 좋다.

실제 아이들나라 서비스는 출시 1년 만에 이용자 100만명, 연간 시청 7억건을 돌파했으며 이 중 30대 여성 가입자는 분기당 10%씩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아이들나라 2.0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증강현실(AR) 놀이 플랫폼이다. '생생 체험학습'은 창의교실·융합교실 등의 세부 기능을 통해 8가지의 신규 AR 콘텐츠를 제공한다. 아이가 그린 그림이 TV 동화 속으로 들어가는 '내가 만든 그림책', 직접 색칠한 물고기가 TV 수족관 속으로 나타나는 '물고기 그리기'가 대표적이다. '도레미 물감놀이', '비눗방울 톡톡' 등의 모션인식 서비스도 제공된다.

AR 체험 후에는 관련된 학습 영역의 주문형비디오(VOD)를 볼 수 있도록 내셔널지오그래픽, BBC키즈 다큐 등 약 500편의 콘텐츠가 편성돼 있다.

40만이 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유초등 전문 교육 서비스인 '웅진 씽크빅'과도 손잡아 '보고 듣는 도서' 서비스를 내놨다. 누리과정이 반영된 인기 도서와 독서 흥미유발 영상콘텐츠인 '북클럽TV' 등 총 1000여개의 웅진북클럽 콘텐츠가 제공된다. 웅진북클럽이 콘텐츠를 타사와 제휴 및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는 10월부터는 큐레이션 기능이 추가돼 전문가들이 매주 9편씩의 콘텐츠를 추천한다.

아울러 부모들이 육아를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엄마·아빠 전용 콘텐츠도 편성했다. 이번에 신설된 '부모 교실'은 자체 제작 콘텐츠 440여 편을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는 '임신·출산·육아대백과' 서비스다. 11년 연속 베스트셀러인 육아 도서를 저자인 소아과 전문의 김영훈 교수가 직접 출연해 설명하는 영상으로 제작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는 글로벌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와의 제휴설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송구영 전무는 "넷플릭스와의 제휴를 검토하는 중 우려의 시선이 많아 사업적 리스크와 규제 환경 등 여러 가지 재검토를 하고 있다"며 "국내 콘텐츠 시장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해 결정되는 대로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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