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와 같이 보험회사의 효율성 개선과 보험가입자의 편리성을 제고하는 인슈테크 활성화를 위해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지원방안을 마련에 나섰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1일 보험개발원을 방문해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시연과 함께 실무자들과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보건복지부, 금융감독원 등 관계당국과 교보생명, KB손해보험, 레몬헬스케어 등 실무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최 위원장은 "보험산업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도 밀접해 '인슈테크'가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분야"라며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인 보험금 청구를 손쉽게 하고, 보험회사의 효율성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모범적인 인슈테크 혁신 사례다"라고 말했다.
기존의 실손의료보험은 일상적인 의료비를 보장해 청구가 빈번한 보험상품이다. 특히 기존에는 소비자가 진료비를 증빙하기 위한 서류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방문 또는 우편·FAX·스캔 등의 방법으로 전송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다.
특히 해외의 경우 AI 보험금 산정, 원스톱 보험금 청구 등 인슈테크 개발의 성공적인 사례가 다수 등장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실무자들에게 "당국은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인슈테크 혁신이 보험회사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므로, 보험업계에 혁신기술 투자· 핀테크 업체들과의 협업(Co-Work) 등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재 정부는 금융분야 규제 샌드박스 도입 추진(입법), 금융 테스트베드 3종 세트,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 마련, 민·관 합동 원스톱 법령해석팀 운영 등 성공적인 인슈테크 사례들이 계속 등장·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날 교보생명·㈜원, KB손해보험·레몬헬스케어는 직접 개발한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시스템을 시연하기도 했다.
또한 이날 참석한 실무자들은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가 소비자와 보험회사-핀테크업체-병원에 모두 이익이 될수 있다는 점에 동의하고, 시스템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금융위는 향후 인슈테크 혁신을 지원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강화하기 위해 민·관 합동 TF를 구성하고, 관계 법령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