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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미디어 업고 2분기 선방한 LGU+, 하현회 부회장 M&A 속도 낼까

성과 공유회에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무선 매출의 하락에도 홈미디어 부문의 성과로 2분기 양호한 실적을 거두며 선방했다. 견조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신임 하현회 부회장의 유료방송 인수합병(M&A)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9807억원, 영업이익 2111억원, 당기순이익 1371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올해부터 적용된 새로운 수익회계기준(IFRS 1115)의 실적이다. 구 회계기준인 IFRS 1018을 적용하면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9.3%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익 모두 늘어나며 양호한 실적을 거둔 셈이다.

다만, 무선 수익은 정부가 가계통신비 인하 정책의 일환인 요금할인 적용으로 다수 줄었다. 2분기 LG유플러스의 무선수익은 선택약정 할인율 증가와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4.2% 하락한 1조3425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총 순증 가입자가 증가하며, 무선수익 하락 요인을 상쇄했다. 총 순증 가입자는 직전 분기 대비 17.3% 늘어난 26만7000명을 기록했으며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도 1278만9000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무선 가입자의 93.5%에 달한다.

LG유플러스 측은 "무선 가입자 성장은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 출시와 U+프로야구 및 U+골프 애플리케이션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의 요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의 수익 효자는 인터넷TV(IPTV)를 포함한 홈미디어 부문이다. 유선수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9.7% 상승한 1조143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홈미디어 수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 상승한 4773억원을 기록했다.

실제 올해 상반기 LG유플러스는 IPTV 가입자 순증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매출도 지난해 동기 대비 21.5% 상승한 2140억원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IPTV 가입자 성장은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규 가입자 확보와 UHD 고객 확대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라고 성장 이유를 분석했다. LG유플러스는 유아 전용 콘텐츠와 증강현실(AR) 기능을 강화해 IPTV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2분기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5.9% 감소한 5130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508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LG유플러스는 미디어 영역에서 차별화된 콘텐츠와 신기술로 5G 시대 고객가치를 확대하는 한편 AI를 접목한 IoT, IPTV 등 홈미디어 융합 특화서비스로 수익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새 사령탑에 오른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LG유플러스의 매출 효자인 IPTV 성장을 위해 인수·합병(M&A) 전략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그간 홈미디어 사업 확대를 위해 공공연하게 CJ헬로를 포함해 케이블TV M&A에 관심을 가져왔다. '전략통'으로 꼽히는 하 부회장이 어떻게 M&A 등을 통해 홈미디어 부문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하현회 부회장은 취임 후 임직원들에게 "업무방식의 변화를 통해 사업을 멋지게 키워내야 한다는 목표로 LG유플러스를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업무혁신을 통해 사업성과를 달성을 주문한 바 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제휴를 통한 미디어 서비스 고도화 및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선제적 5G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동통신 시장 성장을 주도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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