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3분기 연속 영업익 감소했지만…투자 이어나간다

네이버 2분기 실적. /네이버



네이버가 영업이익이 3분기 연속 감소했음에도 경쟁력 확보와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인재 채용과 기술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간다.

네이버는 2018년 2분기 영업수익(매출) 1조3636억원, 영업이익 2506억원, 당기순이익 3140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7%, 전분기 대비 4.2% 증가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2.1%, 전분기 대비 2.5% 감소했다. 3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감소하고 글로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탓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투자 기조는 이어나간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6일 오전 진행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모바일의 성장이 둔화되고 온라인 시장 역시 성숙해짐에 따라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감소하고 글로벌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며 "글로벌 수준의 인재 영입을 포함해 전방위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네이버는 동영상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한 대표는 "인터넷 시장은 이용자의 행태 변화와 기술 발전에 따라 동영상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며 "이를 위해 하반기 중으로 블로그 내에서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무비에디터 기능을 추가하고 동영상도 검색 가능하도록 해 동영상이 활발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환경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브이라이브'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셀럽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확보에도 주력한다. 한 대표에 따르면 브이라이브의 2분기 누적다운로드 수가 5500만을 돌파했으며 베트남에서는 MAU(월간 실사용자 수)가 400만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과 비중은 ▲광고 1487억원(11%) ▲비즈니스플랫폼 6116억원(45%) ▲IT플랫폼 857억원(6%) ▲콘텐츠서비스 317억원(2%) ▲LINE 및 기타플랫폼 4859억원(36%)으로 나타났다.

광고는 모바일 메인 상품이 지속적으로 개선됐으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성장률이 둔화되며 전년동기 대비 11.1%, 전분기 대비 11.7% 증가했고 비즈니스플랫폼은 모바일 검색광고 상품의 성과가 개선되고 쇼핑검색광고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17.2%, 전분기 대비 3.2% 증가했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73.4%, 전분기 대비 18.3% 증가했으며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브이라이브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7.0%, 전분기 대비 7.3% 증가했다.

LINE 및 기타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21.6%,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