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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라스트 마일' 통해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현대자동차가 최근 물류 모빌리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라스트 마일'에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차량 공유·호출 서비스,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모빌리티(이동성) 서비스의 외연이 확장하자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정보기술(IT)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물류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의 메쉬코리아와 중국 임모터에 전략 투자를 단행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메쉬코리아에는 225억원을 투자한다. 임모터에 대한 투자액은 양사 합의로 공개하지 않는다.

라스트 마일이란 '마지막 1마일 내외의 최종 구간'을 뜻하는 말인데, 물류·유통업계에서는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가리킨다. 최근 물류·공유 업체들은 이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은 과거에는 단순 서비스 산업이었지만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과 자율주행, 첨단 로봇기술 등과 접목돼 새로운 혁신 비즈니스로 자리 잡고 있다.

현대차는 "라스트 마일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업성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혁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두 업체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향후 고도화된 자율주행 등 스마트카 기술을 접목해 라스트 마일 물류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올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번에 투자한 메쉬코리아는 2013년 설립된 IT 기반의 종합물류업체다. 이륜차 기반의 라스트 마일 물류 플랫폼과 장거리 배송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메쉬코리아가 운영하는 물류 브랜드 '부릉'은 상점과 고객 간 거리, 위치, 배송 경로, 시간 등을 고려한 최적의 라이더를 배정해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물류 플랫폼이다. 현재 전국에 부릉 기사들의 쉼터이자 도시 물류거점인 '부릉스테이션'을 100여 개 이상 운영하고 있으며,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전국적인 이륜차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는 메쉬코리아의 물류 알고리즘 기술과 인프라 등을 접목시켜 무인 배달차량 등 미래 혁신기술을 선보일 방침이다.

또 다른 투자 대상인 임모터는 2016년 중국 선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라스트 마일 이동수단에 탑재되는 배터리 공유 사업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정부의 전동차 장려 정책에 따라 전동 이륜차 판매가 연간 3000만대에 이르며, 이를 활용한 라스트 마일 배송 시장 역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임모터의 핵심기술은 라스트 마일 물류 배달원들의 이동 경로, 배터리 상태, 충전 스테이션 현황 등을 모두 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 배터리 기술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륜 전동차나 초소형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에 통신기능을 적용해 배달원들의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파악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최적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으로 안내해 이동의 한계를 확장시킨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임모터는 현재 베이징과 청두, 광저우, 선전 등 16개 도시에 500여 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마련해 정액요금제 방식으로 배달원들에게 배터리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중국 내 다른 대도시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임모터가 축적한 다양한 라스트 마일 기술을 활용해 중국 시장에 특화된 라스트 마일 신규사업 개발에도 뛰어들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임모터가 추진하는 사업은 중국에서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분야"라며 "임모터와 협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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