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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매출 줄어도"…이통사 가족결합으로 '단골' 잡는다

모델들이 LG유플러스의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소개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가족 단위에 집중한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으며 가족 고객을 노리고 있다. 가족과 묶었을 때 할인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늘어나면, 이탈하는 고객을 줄이는 '록인(lock-in)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출 증대에 유리하다고 전망하기 때문이다.

2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지난 18일 신규 요금제인 'T플랜'을 내놓으며 요금 경쟁 개편이 마무리됐다. 이번에 내놓은 신규 요금제는 주로 가족과 묶였을 때 할인 받을 수 있는 혜택에 집중된 것이 특징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가족 결합 혜택에 집중한 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은 가족 중 한 명이 150GB 데이터를 제공하는 7만원대 요금제 패밀리와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10만원대 인피니티요금제를 선택하면, 매월 각각 20GB와 40GB의 데이터를 나머지 구성원들에게 나눌 수 있게 했다. 데이터 선물 한도의 제한도 없앤 것이 특징이다.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고가 요금제에 가입하고, 나머지 구성원이 저가 요금제에 가입하는 식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결합 인원은 최대 5명이고, 가족관계증명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MMS 인증만 거치면 되기 때문에 절차도 간편하다.

SK텔레콤 측은 "데이터 공유 기능을 통해 약 1600만명의 가족 이용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보게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모델들이 데이터ON 요금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 KT



KT는 총액 결합할인과 프리미엄 결합할인 등을 통해 가족결합 혜택을 강화했다. 유무선 결합 서비스인 프리미엄 결합할인을 이용하면 5인 가족 기준, 6만9000원의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결합할인은 인터넷과 롱텀에볼루션(LTE) 요금제 6만5890원(부가세 포함) 이상 요금제 2회선 이상 결합 시 2~5회선에 대해 25% 상당 요금할인 제공한다.

SK텔레콤 홍보 모델들이 온 가족의 데이터를 늘리고 요금을 낮추는 'T플랜'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월정액 8만8000원에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은 LG유플러스는 '나눠쓰기 데이터' 한도를 업계 최대인 월 40GB까지 제공한다. 이용자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과 별개로 제공되기 때문에 '데이터 주기'만 40GB가 가능해졌다.

가족 간에는 횟수의 제한 없이 보낼 수 있으며 친구, 지인 등 일반 가입자는 월 4회까지로 전달을 제한했다. 이를 잘 이용하면 4인 가족 중 1명만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해도 나머지 3명에게 월 13GB, 연간 156GB의 데이터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확대로 이동통신사의 수익이 줄어드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가족 간 결합 혜택으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가 감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SK텔레콤 측은 이번 요금제로 ARPU가 15% 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동통신사들이 ARPU 감소란 위험을 무릅쓰고 가족 결합 혜택에 집중하는 이유는 '집토끼'를 지키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 같은 이동통신사 고객 간에 데이터 나눠쓰기를 강화해 가입자의 이탈을 막는 효과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고속인터넷이나 미디어 등의 상품을 모바일과 결합할 때도 유리하다.

이용자 입장에서도 부가 서비스와 결합 할인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통신비 감소에 유리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기적으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시장 안정화 부분에 장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동통신사들의 요금제 개편이 고가 요금제에 집중됐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요금제 개편에서 데이터 제공량이 100GB로 압도적으로 높은 고가 요금제는 SK텔레콤 T플랜 '라지' '패밀리' '인피니티', KT 데이터온 '비디오' '프리미엄', LG유플러스의 무제한 요금제 등 6종에 이른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스마트폰(4G) 가입자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6.9GB인 것으로 고려하면, 다 쓰지 못하고 버려지는 데이터가 많다는 의미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족 결합 등으로 데이터를 다 소진하지도 못할 비싼 요금제에 발이 묶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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