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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실적시즌 스타트…포스코 '선방' 자동차·중공업 등 부진 예고

미국발 무역전쟁과 국제유가·환율 급등 등의 영향으로 국내 제조업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번주부터 각 기업들이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어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외 주요 철강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불경기에도 선방한 포스코를 제외하고 조선업과 자동차, 전자업계는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는 23일 컨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6조833억원, 영업이익 1조2523억원, 순이익 636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7.9% 와 20.1% 증가했으며 4분기 연속 1조원 이상의 연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PT.Krakatau(크라카타우) POSCO와 인도 냉연 생산법인 POSCO Maharashtra(마하라슈트라)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해외 주요 철강 자회사들의 실적이 지속 호조세를 이어갔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7조7048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40.5% 상승한 822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2.5% 포인트 상승한 10.7%로 3분기 연속 두 자리 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WP(월드프리미엄)제품 판매비중은 55.6%로 올해 목표인 57.0%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연결과 별도기준 매출액을 각각 연초 계획대비 2.2조원, 1.3조원 늘어난 64.1조원과 30.3조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반면 국내 조선업계는 2분기에도 과거 수주절벽 여파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2분기 매출 1조3466억원, 영업이익 적자 100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은 직전 1분기(1조2408억원)에 비해 8.5%(1058억원) 증가하며 5개 분기만에 처음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반면, 영업이익은 적자 1005억원으로 직전분기(적자 478억원)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다. 이는 판매관리비 등 고정비 부담에 더해 오션 리그 드릴십 1척 납기연장 등 드립십 관련 손실 약 390억원이 추가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1244억원, 영업손실 175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매출 3조425억원, 영업손실 1238억원)대비 매출은 2.7%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은 마이너스 5.6% 확대된 수치다. 영업이익 감소는 조선부문에서 환율상승에 따른 기설정 공사손실충당금 환입과 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강재가 추가 상승과 일회성 비용인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 등으로 144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수주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 기간 수주한 물량이 본격적으로 건조에 들어가는 2020년 이전까지는 영업손익에서 긍정적인 수치를 내놓지 못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도 상황은 녹록치 않다. 쌍용자동차는 적자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6분기 연속이다. 지난해 653억원 규모의 적자를 냈고, 올 1분기에도 31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어 수출 부진에 발목을 잡혀 올 2분기에도 74억8400만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9% 감소했다.



오는 26일과 27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대·기아차도 판매 부진에 미국발 '관세폭탄' 등이 더해지면서 실적 부진을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업계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부진으로 실적 악화가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31일과 26일에 지난 2분기 확정 실적을 발표한다. 앞서 발표한 잠정실적 기록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분기 연속 이어오던 영업이익 신기록 행진을 멈췄고, LG전자는 올 1분기보다 30% 이상 줄어든 영업이익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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