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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를 게임으로?…게임업계, 역사 알리기 나선다

최태성 선생이 '게임인 한국사 콘서트'에서 강연하고 있다./ 게임인재단



게임 업계가 역사 알리기에 나섰다. 역사적 배경이 기반인 게임으로 대중에게 역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식재산권(IP)에 대한 갈증이 있는 게임 업계 또한 역사에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식이다.

23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18 게임인 한국사 콘서트'에서는 한국사 스타 강사인 최태성 선생이 무대에 올랐다.

최태성 선생은 "역사는 과거 사실이 아니라 현재, 그리고 미래, 우리의 상상력 스토리를 기반으로 해 창조해 내는 좋은 요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역사 좋아하는 친구들이 게임에 관심 가지면 게임 영역도 풍부해지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게임과 접목할 수 있는 역사적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역사의 '문명'에 초점을 맞추면 게임에 접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무궁무진 하다는 설명이다. 주류 학계의 역사가 건드리지 않는 영역도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어 한 편의 재밌는 게임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펼쳤다.

최 선생은 "'환단고기'라는 책에 있는 단군 이전의 시기를 보면 게임에 접목시킬 수 있는 판타지적인 요소가 있다"며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시대만 봐도 각각의 특성이 뚜렷해 충분히 게임으로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게임 확산하기 위해서는 대중이 좋아하는 한국의 역사를 끌어들이면 게임 즐기는 연령층도 확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상상력을 펼쳐 이야기의 접목점을 찾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대에 선 김태곤 조이시티 CTO는 역사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에 대한 실정을 전했다.

김태곤 CTO는 "전쟁이 중심이고 투쟁이 중심인 게임을 몇 년 개발하다 보니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며 "그간 전쟁 이외에도 '거상', '군주' 등 정치·경제를 다루는 등 소재의 다양성에 대한 시도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CTO는 역사적 배경을 소재로 한 게임에 대한 해외 진출 등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우리의 역사를 게임에 당당하게 접목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성과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석원 게임인재단 사무국장은 "그간 업계에서는 게임 소재에 대한 고갈과 IP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며 "역사의 대중화에 대한 고민과 맞물려 한국사를 게임처럼 재미있게 가지고 놀아보며 게임 속에서 한국사를 재밌게 즐겨보자는 취지에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게임인재단은 민족문제연구소, 통일시대민족문화재단과 협력해 역사 기반 게임 개발을 지원하는 '게임인 역사 나눔 프로그램'을 시작한 바 있다. 게임 속에 김구, 안창호가 직접 캐릭터로 등장하거나 복원된 독립군가를 편곡해 게임 속 BGM 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독립운동가들의 숨겨진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게임 스토리에 접목하는 식이다.

한편, 게임인 한국사 콘서트는 재단법인 게임인재단이 주최 및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경기콘텐츠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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