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들로 붐비는 명동 거리(사진:한국관광공사)
올해 상반기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722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6.9% 증가했다. 한반도 긴장완화와 미식관광 등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같이 올 상반기 외국인 관광객수를 23일 발표했다. 특히,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을 제외한 시장의 방한객 수는 전년동기대비 12.2% 증가한 505만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였다. 주요 시장별로 살펴보면, 지난 1~6월 중국에서는 217만명이 방한했다. 1분기의 감소세가(전년동기대비 30.5% 감소) 2분기에는 51.7% 증가세로 전환되면서 누적 인원수가 3.7% 감소했으나, 7월부터는 누적 수치 역시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같은 기간 131만명(전년동기대비 18.0% 증가)이 방한했다.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과 일본 내 K팝을 필두로 하는 신한류 붐 등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1분기(2.5%)보다 2분기(37.2%)의 성장률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실태조사 결과(잠정)에서도 방한 일본인의 한국 선택 시 고려요인 중 'K-POP/한류스타 등'의 비중이 조사국가 중 가장 높은 17.7%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중동지역 또한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한 242만명이 방한했고, 특히 2분기 성장률은 17.7%로 1분기(6.5%)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만, 홍콩,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의 경우, 이들 국가들과 관광교류 이래 반기(6개월) 기준, 가장 많은 방한객을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에는 공통적으로 '방한 시 주요 고려 요인'으로 '쇼핑'을 가장 많이 꼽았으나, 올해 1분기에 홍콩과 대만은 '음식/미식탐방'이 고려 요인 1순위로 등극했고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도 '음식/미식탐방'에 대한 고려 비중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해외 사무소를 새롭게 개소한 카자흐스탄과 몽골의 상반기 방한객 수도 각각 전년동기대비 33.4%, 16.0%로 증가했다.
한편 2018년 1분기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잠정)에 따르면, 2017년도 1분기 대비 외래객 재방문율은 51.2%→55.2%, 1인당 지출경비는 $1431.3→$1441.5, 체재일수는 6.7일→7.1일로 모두 상승했다. 1인 지출경비는 상대적으로 지출 규모가 작은 일본인의 지출이 $802.2→$893.9로 증가한 점과, 체재일수는 체재기간이 비교적 긴 개별여행객의 비중 증가가 각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인도,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조사대상국 전체 20개국 중 15개국이 체류기간이 늘어났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일본 인기 TV프로그램 '고독한 미식가' 한국 특집편 제작, 한국관광페스티벌 개최 등 한국관광의 매력을 새로운 관점에서 홍보한 것이 주효했고, 앞으로 제 3대 시장으로 부상한 대만 내 가오슝·타이중 등 2선 도시로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는 한편, 인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신 남방시장 공략을 위한 방한상품개발, 디지털 마케팅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