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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AI 기반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 도입…안전성·신뢰성 확보

현대모비스 연구원들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가상의 도로환경을 반영한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을 분석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비티카 같은 미래 자동차 소프트웨어(SW) 개발에 속도를 낸다. 이를 통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안전성·신뢰성도 함께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AI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 '마이스트'를 최근 도입, 차량용 소프트웨어 검사 작업에 투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소프트웨어 중심기업으로 변화를 선언한 현대모비스가 4차산업 최대 화두인 인공지능을 연구개발 과정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것으로,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이 아닌 부품업체가 인공지능을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 도입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스트는 현대모비스가 카이스트 전산학부 김문주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검증작업용 AI 시스템이다. 마이스트는 연구원들이 설계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모든 연산과정을 AI로 검증한다. 기존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소프트웨어 검증 업무를 자동화한 것이다.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소프트웨어 검증작업에 AI 기술을 도입한 것은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출시된 자동차의 경우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전장부품 수는 시스템 기준으로 100여 개가 넘는다. 글로벌 시장분석 기관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따르면 자동차 1대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0%에서 2030년 30% 수준으로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처럼 소프트웨어가 대폭 늘어나면서 이를 분석하는 검증 작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오류로 발생할 수 있는 품질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해진 것이다. 또 안전성과 보안성도 고려해야 한다.

이승용 현대모비스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실장(이사)은 "마이스트가 검증 업무의 50~70%를 대신하면서 연구원들은 더 창의적인 환경에서 알고리즘 설계 역량을 강화하고 급속도로 증가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신속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현대모비스는 AI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문서 검색시스템, 마이봇도 소프트웨어 연구개발에 도입했다. 마이봇은 모비스 AI 로봇의 줄임말로, 연구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 클라우드 내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자료를 찾아주는 대화형 로봇이다.

마이봇은 20만 건에 이르는 방대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료를 연구원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개발됐다. 연구원들의 의도는 물론 문서의 내용까지 파악해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딥러닝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가 쌓이면 쌓일수록 더욱 똑똑해지는 것이 장점이다. 현대모비스는 마이봇을 내년까지 주요 사업장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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