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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ING생명, '애자일' 도입 100일…신상품 준비기간 절반으로

애자일 조직에 소속된 ING생명 직원들이 'Daily stand-up meeting'을 하면서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는 모습. /ING생명



ING생명이 '애자일(Agile·민첩한)' 조직 개편 이후 100일 동안 신상품 준비기간이 절반 가량 단축되는 등 효과를 보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ING생명은 지난 4월 국내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애자일' 조직 개편을 통해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소그룹의 '스쿼드(Squad·분대)' 단위에 업무에 대한 전 권한을 부여했다.

또 '임원-부서장-중간 관리자-직원'으로 이어지는 수직적 직급체계를 철폐하고 모든 업무를 직급 고하가 아닌 수평적으로 진행토록 했다.

이후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매 2주 단위로 목표를 점검하고 작업 목록을 작성해 일을 나눈다. 기능에 따라 부서로 나뉘었던 조직이 업무 과제 중심으로 바뀌면서 눈에 보이는 성과 중심, 결과 중심으로 업무가 이뤄지게 됐다.

과거 2개월 가량 걸리던 신상품 준비기간은 애자일 도입 이후 3~4주로 대폭 단축됐다. 상품개발 초기단계부터 언더라이팅(인수심사), 보험금심사 등 여러 유관 부서가 참여해 실시간 피드백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FC(재무설계사) 채널의 4회차 계약유지율이 직전 3개월 대비 평균 2% 포인트 향상되기도 했다. 애자일 조직 개편으로 영업·운영·고객전략 등 부서 간 업무 융합을 통해 도출한 새로운 개선책을 시범 시행한 결과다.

이밖에 일부 휴면고객에게 접촉해 3%의 고객으로부터 신계약을 창출해내는 효과도 봤다. 그간 업계에서 휴면고객은 더 이상 상품에 대한 수요가 없는 것으로 여겨져 주요 판촉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정문국 ING생명 사장은 "보험업계 최초로 애자일 조직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일부 우려의 시선도 있었지만 실행 결과 직원들의 책임감과 몰입도가 크게 높아진 것 같다"며 "워라밸, 주52시간 근무제 등 달라진 근로 환경에서 애자일 방식은 훌륭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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