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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설계사 수수료의 비밀, 보험 질 낮추는 설계사 수수료

수수료 90% 1년내 지급

보험상담/뉴시스



보험사 판매수수료 선지급 현황/금융감독원



보험사가 보험 상품 판매를 대가로 보험설계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와 인센티브 대부분이 1년 안에 지급되면서 설계사들의 고객관리가 소홀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생보사와 손보사가 지급하는 수수료 3분의 1이상이 1개월 내에 지급되고 있어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이 10년 이상인 장기가입자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수수료 챙기기에 급급한 보험 설계사들이 수수료를 챙긴 이후 보험 상품에 가입한 고객을 나몰라라 한다는 지적이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감독당국은 다음 달 대형손해보험사(삼성화재·현대해상·메리츠화재·DB손보·KB손보)를 대상으로 설계사 인센티브와 장기보험 사업비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험사는 설계사가 신규 계약 체결때 월납 보험료의 500% 가량을 기본수수료로 지급하고, 200% 안팎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예를 들어 월 보험료 5만원 규모의 상품을 유치하면 기본수수료 25만원, 인센티브 10만원 등 35만원의 수수료를 설계사가 챙기는 셈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일부 보험사들이 인센티브를 700% 이상으로 제시하면서 과당 경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인센티브가 기본수수료를 추월한 것이다.

보험업계 일각에선 보험 상품 판매 경쟁의 근본 원인이 설계사의 수수료 및 인센티브 지급기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설계사의 계약 첫해 수수료 지급률은 전체 수수료의 50∼70% 수준이다. 이는 미국(37.2%)이나 영국(44.4%) 등 선진국보다 높은 편이다.

A보험사에 재직 중인 설계사는 "아무래도 매달 일정 고객이 가입해야 일정 수준의 월급(수수료+인센티브)을 받을 수 있다보니 설계사들은 매달 보험상품가입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사 판매수수료 선지급 현황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총판매 수수료 중 약 90%를 1년 내 선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 계약 후 1개월 내에 판매수수료를 선지급하는 경우는 생보사와 손보사 각각 59.5%, 38%에 달해 전체 지급액의 3분의 1이상을 차지했다.

문제는 수수료 및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기간이 짧을수록 소비자의 피해는 증가한다는 점이다. 수수료 및 인센티브 지급이 대부분 1년 내에 이뤄지는 시스템 때문에 설계사들은 지속적으로 신규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에게만 집중하고 기존고객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고객에게 제대로된 설명없이 보험상품을 가입하게 한 후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먹튀(철새) 설계사를 양산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보험연구원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험 상품 유지관리서비스의 중요성' 보고서에 따르면 근속연수가 5년 이상인 설계사비중은 전체의 35% 수준이며, 연간 40%의 설계사가 퇴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사의 이직과 퇴직으로 고아계약이 되면 계약자 관리가 되지 않아 고객피해와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은 대부분 장기계약 상품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장기관리를 위해 설계사의 판매수수료와 유지관리 수수료 기간을 달리 적용해 지급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책임감 없는 설계사들로 고아계약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보험사들이 (설계사에게 지급하는)수수료와 인센티브 등으로 가입률만 높여 수익을 꾀하기보단 고아계약 관리를 철저히 해 계약유지율을 높이고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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