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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아마존' 키운다…SKT, 11번가에 5천억원 투자 유치

SK텔레콤은 자회사 SK플래닛의 사업구조를 재편하기 위해 11번가에 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신규 투자는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 등으로부터 유치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신규 투자를 발판삼아 향후 11번가를 e커머스 시장에서 '한국형 아마존'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11번가를 분리해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OK캐쉬백·시럽(Syrup) 등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 사업 조직을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테크엑스와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업종 전문화를 통한 성장 견인이 목적이다.

신설법인으로 분사되는 11번가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등 뉴ICT 기술과 결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신선식품·패션 등 영역으로 오픈마켓을 확장하고, 간편결제인 '11페이(pay)' 확대도 추진한다.

아울러 다양한 유통사들과 제휴를 통해 차세대 e커머스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보여줄 방침이다. 최근 SK텔레콤이 국내 편의점 1위 CU(씨유) 투자회사인 BGF와 손잡고 헬로네이처를 조인트벤처로 전환, 신선O2O 분야에서 협력을 이끌어 낸 것도 이 같은 방향의 일환이다.

OK캐쉬백·시럽(Syrup) 등 SK플래닛 사업 조직과 SK테크엑스의 합병 법인은 SK ICT 패밀리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이터&테크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합병 법인은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개발 역량을 합쳐 플랫폼 개발 등을 기업 간 거래(B2B)로 지원한다.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강하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갖추게 됐다"며 "SK텔레콤군 전체의 성장추진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SK플래닛은 이날 이사회를 개최해 분할 및 합병을 결정했으며, 오는 7월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 양 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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