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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30일, 세종시 '광역교통카드' 시범사업 진행

오는 30일부터 세종시에서 '광역교통카드'를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시범사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세종시민 체험단 500여 명이 대상이다. 체험단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 경험을 공유하고 제도 개선 등을 건의하게 된다. 이어 상반기 중 울산·전주시에서도 교통카드 정기권을 시범 발행한다. 시범사업은 7월말까지며 내년부터는 정기권 발행을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해 나간다.

정부가 야심 차게 개발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중 하나로 국민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이다. 특히 대중교통·보행·자전거 이용 장려와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려고 마련됐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기존의 권역별 환승할인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월 44회의 정기권을 10%의 할인 판매한다. 수도권의 경우 1회 이용가격으로 최대 5회까지 환승 가능하다. 정기권 발행은 국가의 재정투입이 없이 정기권 금융이자, 미사용 금액 등을 활용해 민간 카드사가 자발적으로 추진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통해 정기권 사용자가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 함으로써 10%의 정기권 할인과 함께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개인의 위치기반 정보, 이동평균속도로 보행·자전거를 구분해 측정하는 모바일 앱을 별도로 구축해 마일리지를 산정한다. 동시에 교통유발부담금 개선, 건강기금 활용, 공공기관 참여 확대 등 추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방안도 발굴한다.

또 통합교통시스템을 통해 정기권 구입과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뿐만 아니라 기존 대중교통 이동 경로·환승시간, 보행·자전거까지 연계된 최적 맞춤형 이동계획을 제공한다. 이에 정부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자발적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하지만 걷기 시작할 때 앱을 켜고, 버스나 지하철 정류장에 도착해서는 정류장의 QR코드를 인식해야 하는 등 유동인구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 정류장 등에 인파가 몰렸을 때 QR코드를 찍느라 혼잡이 빚어질 수도 있다. 다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건강을 챙길 수 있어 도시민의 관심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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