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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암-양평동 잇는 '월드컵대교' 공정률 절반…2020년 개통

건설중인 월드컵대교./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월드컵대교'의 얼굴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왕복 6차로에 연장 1980m 규모인 월드컵대교 주탑 60m와 15개소의 수상교각 설치가 완료됐다. 교각 사이를 연결하는 9개의 대블럭 거더(Girder·교량 상부구조물) 중 3개가 설치됐다.

월드컵대교는 2010년 3월말에 착공돼 현재 공정률 46%에 이르고 있다. 2020년 8월 개통 예정이다.

월드컵대교 상판을 구성하는 거더는 모두 전남 신안에 소재한 강교제작공장에서 길이 14m, 폭 31.4m, 높이 3m, 130~290t의 소블럭으로 제작된다. 서해~경인아라뱃길~한강을 잇는 해상으로 가양대교 인근 강교조립장까지 운반해 온다.

서울시는 "거더를 공사 현장에서 직접 조립·제작하지 않고 완성품을 해상으로 바로 운반함으로써 교량 품질을 높이고 현장 도장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문제와 육상(도로)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강교 상판 공사를 위한 블럭은 육상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작게 조각내 운반하고 현장에서 조립과 도장을 마친다.

월드컵대교 건설공사 현장은 소블럭 거더를 공장에서 제작해 해상으로 운송하고, 가양대교방면 강교조립장까지 회당 두 개씩 운반해 더 큰 대블럭 거더로 조립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대블럭 거더를 만드는 데 피요한 소블럭 거더는 6~7개다.

상판 선적을 위해 조립된 대블럭 거더는 초대형 바지선 2대를 통해 강교 위로 인상·조립된다.

월드컵대교에 설치되는 강교의 전체면적은 2만3550㎡이다. 총 중량은 약 1만3000t, 총 설치연장 760m로 축구장 면적의 약 3.7배에 달한다.

월드컵대교는 국제현상설계공모에 당선된 '전통과 새천년의 만남' 개념으로 국보 2호인 원각사지 10층 석탑을 형상화했다.

주탑 및 케이블 공사는 2018년까지 완료된다. 또 남단 연결로 및 접속교는 2019년 완료되고, 남단공사와 각종 부대시설물 마무리 공사는 2020년 8월말 완료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달 말 월드컵대교 북단연결로 중 내부순환로→북단연결로(Ramp-C) 진입구간 공사가 완료되면, 북단연결로 4개소가 완전히 개통되어 증산로와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진출입 차량으로 발생하던 병목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본다.

다만 월드컵대교와 직결되는 북단연결로 2개소는 공사가 마무리되는 2020년 개통될 예정이다.

지난 8월에는 북단연결로 2개소 개통으로 내부순환로→강변북로 진입구간과 강변북로→증산로 진출구간의 교차(Weaving)에 따른 상습정체 현상이 해소되었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성산대교 주변의 교통난 해소와 내부순환로, 증산로, 서부간선도로, 공항로가 연결되는 간선도로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월드컵대교를 명품다리로 건설하기 위해 시공품질을 높이고 공정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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