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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가피는 믿는 사람의 것

기도의 공덕과 가피에 대해서는 이루 말 할 수 없는 경험과 예들이 있다. 불교뿐만 아니라 기독교 등 여타 종교에 있어서도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도는 인류 공통의 치유법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많은 종류의 기적들도 기도를 통하지 않고 이뤄진 적을 알지 못한다. 기도는 자력(自力)기도와 타력(他力)기도가 있듯이 내가 직접 기도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어머니의 기도나 과거 조상님들의 기도공덕 또한 마찬가지로 효험과 힘을 발휘한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하는 기도도 타력기도로서 가치가 있다. 기도의 의미를 나약한 인간이 수승한 힘을 가진 존재로부터의 기적이나 도움을 비는 것만으로 국한한다면 이는 너무 일차원적이다. 조물주와 절대 신을 지향하는 종교에 있어서는 당연한 얘기겠지만 필자가 믿는 그리고 많은 선지식들이 말하시는 기도의 의미와 힘은 그 이상을 뛰어 넘는다. 물론 처음에는 맞는 얘기이다. 아직 걸음마도 띠지 못한 아기에게 뛰기를 바라는 것이 무리인 것처럼 기도 역시 마음과 신심이 자라지 못하고 깊지 못한 사람이 기도의 위신 력을 바로 느끼고 가피를 입기에는 무리가 있다. 우리는 기도가피를 입었다고도 말하고 보처님이 도와주셨다 고도 말하며 조상님의 공덕이라고도 말하는 것이다. 지성이면 감천이라는 말이 왜 있겠는가? 보통의 경우에도 내 마음이 들떠 있지 않으면 조금만 허황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사물을 사건을 한 걸음만 떨어져서 보게 되면 의외의 해결책이 보이게 되고 일 또한 그리 풀려나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본래 내 자신이 원만하지마는 세상살이에 악연과 죄업을 더하며 업식(業識)이 어두워지니 스스로의 힘 즉 자생력이 약해지는 것이다. 입에 맞는 음식만 찾다보면 몸이 허약해지고 면역력 또한 떨어져 만병에 노출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이다. 본래 자재했을 때에는 우리의 마음과 정신은 나도 좋고 남도 좋은 힘을 낼 수 있었건만 이를 가다듬고 다시 본연의 마음자리를 찾는 노력이 기도이고 진정한 기도는 자연스레 참회를 불러일으킨다. 다시 우주의 선한 기운이 와서 도우시고 스스로도 자생의 힘을 되찾게 되니 짧은 인간의 눈으로는 그 미묘한 이치를 깨닫기에 무리여서 이를 가리켜 무상심심미묘법(無常深深微妙法)이라 하는 것이다. 기도를 하되 열린 마음으로 한다면 즉 처음에는 본인의 답답함이나 갈급함 때문에 시작했을지 몰라도 시간이 갈수록 남을 위한 기도심도 함께 일어난다. 그러다보면 내 마음은 점점 넓어져 하늘처럼 원만해지고 대지처럼 포용력 있어 진다. 그러니 기도는 작게는 개인사의 형통함을 얻는 것이지만 크게는 본래면목을 찾는 일이 된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기도의 공덕과 가피를 얻기 바란다./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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