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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만두·즉석밥 등 가정간편식 인기…'30대 여성'이 가장 많이 검색한다

냉동만두, 즉석밥 등이 가정간편식 순위 상위권에 올랐다. /닐슨코리아



냉동만두와 즉석밥이 가정간편식 검색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 검색 빈도는 30대 여성이 주도하고 있었다.

5일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와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닐슨코리아의 가정 간편식 관련 빅데이터와 네이버 데이터랩의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와 즉석밥으로 꼽혔다.

우선 가정 간편식 관련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 '냉동만두(17.1%)'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즉석밥(10.4%), 시리얼(7.7%) 등이 순을 이었다.

네이버의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즉석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순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 중 3가지가 일치했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 역시 즉석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가 순을 이었다. 오프라인 판매 상위 아이템과 네이버 포털 검색어, 네이버 쇼핑 검색어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상품의 월간 판매액 추이와 월간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결과 월간 판매량과 월간 검색량 트렌드도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가정 간편식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간편식 검색량이 65%를 차지, 남성(35%)보다 간편식에 대한 관여도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닐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보고서에 따르면 30대는 네이버 쇼핑 이용(32%)과 네이버 쇼핑 페이지 검색(43%)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네이버 페이 데이터 기준으로 봤을 때 구매도 가장 활발히 하는 연령대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를 통해 닐슨코리아와 네이버는 '한국 가정 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를 발간하고 관련 업계 중소 제조사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신은희 닐슨코리아 대표이사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데이터와 닐슨의 빅데이터 및 분석력이 만나 가정간편식 시장 관련 상품 분석, 소비자 분석은 물론 향후 시장 상황 예측까지 할 수 있었다"며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와 검색 행동 분석 결과가 간편식 시장에 진입하거나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중소 제조사와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닐슨 리테일 인덱스(전국 오프라인 판매)에 따르면 국내 가정 간편식 시장은 2조 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만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며 소비재 시장 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가정 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 온라인 가정 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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