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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7년만에 젊은 감각으로 돌아온 '벨로스터' 변화 분석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 전면 모습.



독특한 디자인과 1+2도어의 구성으로 주목받았던 현대자동차 벨로스터가 새롭게 돌아왔다.

지난 2011년 출시 당시 독특한 디자인으로 강한 인상을 남긴 현대차 해치백 '벨로스터'가 약 7년만에 완전변경(풀 체인지) 모델로 돌아온 것. 1세대 벨로스터의 문제점으로 지목된 역동적인 주행성능은 한층 강화됐다.

현대차는 지난 28일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서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열고 신형 벨로스터를 공개했다. 국내 공식 출시는 내년 1월 중순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 전시 이후 출시될 예정이다.

이날 신형 벨로스터 개발을 총괄한 김영현 현대차 상무는 "1세대 벨로스터는 유니크한 디자인과 1+2도어의 구성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었는데 신형 벨로스터는 유니크함에 스포티 요소를 더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에 운전의 몰입감을 높이는 다양한 사양을 통해 뛰어난 밸런스를 갖춘 진정성 있는 모델로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신형 벨로스터의 외관은 운전석 쪽 문 하나, 조수석 쪽 문 앞·뒤 2개인 이른바 '1+2 도어', 해치백(뒷문이 위로 열리는 형태), 센터 머플러(뒷면 중앙에 있는 배기구) 등 1세대 벨로스터의 기본 디자인은 계승했다.

고유 디자인은 유지한 반면 변화도 뚜렸했다. 기존 모델대비 A필러(앞창문과 운전석 창문 사이 기둥)를 조금 뒤쪽으로 이동시켜 차량의 앞부분을 길어보이게 디자인하고 차체 루프의 윤곽선을 낮춰 날렵한 쿠페와 비슷한 느낌의 비례감을 완성했다.

또 A필러에서 시작돼 리어 램프(후미등)까지 한 선으로 이어지는 전체 루프(지붕) 라인, 헤드램프(전조등)보다 아래에 위치한 육각형 캐스케이딩 그릴 등은 역동성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가장 큰 차별점은 주행성능이다.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 서킷 주행모습.



신형 벨로스터는 비교적 작은 배기량의 1.6L 터보엔진을 적용했지만 운전자가 주행 중 '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는 요소는 완벽하게 갖추고 있었다. 이날 벨로스터 체험은 인제 스피디움 서킷(레이싱 경기장)을 총 네바퀴, 15분 가량 주행하며 진행됐다.

차량에 탑승해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설정하고 주행에 나섰다. 가속패달을 살짝만 밟아도 RPM(알피엠·1분당 엔진회전수)이 빠르게 올라갔다. 또 영화 '분노의 질주'에서 들었을 법한 중저음의 우렁찬 엔진금과 배기음이 귓속을 파고든다. 특히 신형 벨로스터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을 도입해 스피커를 통해 배기음과 엔진음을 전달한다.

특히 고속으로 주행하며 스티어링 휠을 급격하게 좌우로 흔들어도 안정적인 밸런스를 유지했다. 직선구간에서 가속 패달을 끝까지 밟자 차는 별다는 변속 충격없이 순식간에 150㎞/h를 넘어섰다. 이후 고속으로 코너에 진입했지만 차량은 도로에 딱 달라붙어 언더스티어가 나지 않으며 회전했고 스티어링휠의 조향성능도 민감하게 반응해 무리없이 와인딩 구간을 빠져나왔다.

벨로스터 동력 개발을 담당한 황태원 책임은 "신형 벨로스터 1.6 터보 엔진은 기존 벨로스터의 1.6 터보 엔진과 비교해 최대 토크(회전력)를 내는 RPM을 낮춰 저속 성능을 키웠고, '오버부스트'를 통해 운전자의 가속 요청에 대한 엔진의 반응 시간을 줄였다"고 전했다.

현대차 신형 벨로스터 렌더링 이미지.



현대차는 신형 벨로스터의 캠페인 슬로건으로 '리브 라우드(Live Loud)'를 내걸었다. '시끄럽게 살아라'라고 하는 문구처럼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한 고객들을 찾아갈 계획이다.

벨로스터 마케팅 양영선 과장은 "론칭 전에 도심 핫플레이스에 신형 벨로스터를 미리 체험하고 벨로스터의 브랜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벨로박스'를 설치할 계획"이라며 "LED로 위장된 신형 벨로스터를 전시하는 등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신형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카파 1.4 가솔린 터보와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모델 라인업을 갖춰 차별화된 주행성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두 모델 모두 7속 DCT를 장착해 민첩한 변속을 가능하게 했고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1.6 가솔린 터보 모델에 6속 수동변속기를 적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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