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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여성 일하기 좋은 회사' 탈바꿈…회식도 9시까지만

기업문화실 신설이어 2차 시행과제 발표



한샘이 기업문화혁신을 위한 시행과제를 22일 내놓고 "여성이 가장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여직원이 근무하기 좋은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임신기 정규 근무시간을 7시간으로 줄이고, 주말 근무와 시간외 근로를 금지하는 등 임산부 직원들을 배려한 제도를 즉시 시행키로했다. 지난 9월 말 현재 한샘에는 3025명 가운데 32%인 970명의 여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회사 임직원 회식도 밤 9시에 끝내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한샘이 이날 내놓은 시행과제는 임직원 제언, 고충을 접수하는 무기명 핫라인(Hot-Line)을 통해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외부자문단 및 임직원들의 의견을 안팎으로 수렴해 결정했다.

모성보호제도 적극 도입이 대표적이다.

임산부 직원에 대한 배려 뿐만 아니라 육아휴직법률상 규정된 1년 휴직 외 추가 1년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회사 자체 제도를 이번에 신설했다. 아울러 연말께부터 이주 예정인 서울 상암동 사옥에는 수유실, 안마의자 등 여직원 휴게실을 대폭 확장하고, 어린이집도 이전보다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직원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직원들이 자기계발과 가정생활에 충실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 혁신안도 마련했다. 정규 근무시간 외 회의나 야근은 원칙적으로 금지했다. 일선에서 근무하는 영업사원들의 현장 활동을 지원하고, 자긍심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들도 개선키로 했다. 이외에 직군별 근무조건 등 인사제도에 대한 후속 조치를 준비 중이다.

앞서 한샘은 사내 성폭행 사건으로 인해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고, 기업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대표이사 직속으로 기업문화실을 신설하고 실장에도 여성을 기용한 바 있다. 기업문화실은 사내의 성평등 이슈뿐만 아니라 인사제도와 상생협력 등 기업문화 전반 이슈를 담당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임직원 제언, 고충을 접수하는 무기명 핫라인(Hot-Line)도 개설했다.

한샘 최양하 대표이사 회장은 "'구성원 서로가 상호 존중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 모두 노력할 것"이라면서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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