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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퀵보드 등 전동 이동수단…품질 관련 소비자피해 급증

전동 이동수단 품질 하자별 현황. /한국소비자원



전동킥보드나 전동보드(전동휠), 전동스쿠터 등 개인형 전동 이동수단 수요가 늘면서 품질 관련 피해도 급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013년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개인형 전동 이동수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08건으로, 특히 올해 75건(전체 건수의 69.4%)이 접수되며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전동킥보드가 56건(51.9%)으로 가장 많았다. 전동보드(전동휠) 31건(28.7%), 전동스쿠터 21건(19.4%) 등이 순을 이었다.

피해유형별로는 품질 관련이 99건(91.7%)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피해 중에서는 배터리 관련이 39건(35.8%)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브레이크 및 핸들장치 각 9건(8.3%), 프레임 및 성능미달이 각 8건(7.3%) 등을 차지했다. 품질 불량으로 인해 상해사고를 입은 경우도 15건에 달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개인형 전동 이동수단 구입 시 ▲제품 구조의 안전성 및 견고성, 품질보증기간 등 AS 정책이나 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할 것 ▲설명서와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일상점검을 철저히 한 후 운행할 것 ▲급경사, 장애물 등을 피하고 야간 주행 시에는 전후방 반사체를 부착할 것 ▲신체 보호장구를 착용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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