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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장 대세는 이제 모바일… PC 시장 변화할까

PC 중심이던 게임 시장이 모바일로 재편됐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오픈월드·VR 등 PC 게임의 활로 찾기도 이어지고 있다. /엔씨소프트



게임 시장이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된 가운데 PC 시장에서도 변화의 기류가 엿보인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국내 3대 게임업체가 모두 모바일 중심의 체질변화에 성공했다. 이와 더불어 넥슨과 넷마블은 각각 3분기까지 매출 1조8559억원, 1조8090억원을 달성하며 올해 연매출 2조원 시대도 맞을 전망이다.

3사의 매출을 이끌고 있는 키워드는 모바일이다. 넥슨은 국내외에서 '진삼국무쌍', '다크어벤저3', '액스' 등 모바일 게임이 매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4분기에도 '히트'의 후속작 '오버히트'로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리니지2 레볼루션'이 장기 흥행에 성공하며 올해 3분기까지 96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리니지2 레볼루션에 힘입어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 3분기 96%까지 확대됐다. 모바일 게임만이 회사 수익원이 된 셈이다.

넷마블은 오는 15일 리니지2 레볼루션을 북미, 유럽 54개국에 출시해 흥행몰이에 나서고 국내에서도 '테라M'과 '블레이드&소울' 모바일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간 1997년 출시한 온라인 게임 리니지에 수익의 상당 부분을 의존하던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신작의 '한 방' 덕분에 창사 이래 연 매출 1조원 첫 돌파라는 약진에 성공했다. 엔씨소프트의 3분기 매출액은 7273억원으로, 모바일 게임 매출액이 5510억원이었는데 대부분이 지난 6월 출시한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의 매출인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는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으로 하루 30억원 이상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4분기 리니지M 서비스가 홍콩과 대만으로도 확대될 예정이기에 엔씨소프트의 흥행 행보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중심의 재편이 이뤄질 수 있었던 이유는 스마트폰의 상향평준화에서 찾을 수 있다. 과거 스마트폰은 단순 캐주얼 게임만 플레이 가능했지만 애플레케이션프로세서(AP) 성능이 향상되고 메모리가 증가하며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도 스마트폰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됐다. 해외 시장 트렌드도 스마트폰 고사양화에 따라 단순 캐주얼 게임에서 MMORPG로 넘어오며 MMORPG에 강한 국내 게임사들이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다.

PC 게임에서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다. PC 게임은 개발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지만 스마트폰보다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이러한 PC 게임의 장점을 가장 잘 이용한 게임은 블루홀에서 개발한 '배틀로얄 게임 배틀그라운드'다. 이 게임은 스마트폰을 한참 뛰어넘는 인텔 코어 i5-4690, 메모리 8GB, 엔비디아 지포스 GTX 760 2GB를 최소사양으로 내세운다. 덕분에 멀티플레이 FPS 스타일 게임을 심리스한 오픈월드에서 즐길 수 있다.

매우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가상현실(VR)도 PC 게임의 활로로 검토되고 있다. 엘더 스크롤5: 스카이림, 폴아웃4, 둠 등 국내외 인기 PC 게임들이 VR 게임으로 출시를 앞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기존 게임들이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대체되고 있어 PC 게임은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을 요구하는 일부 장르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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