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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패션

구찌 등 명품브랜드 '동물 모피' 중단…패션업계, '에코퍼' 확산 나서

지컷이 에코 퍼 컬렉션을 선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산 채로 동물의 가죽을 벗기는 등 잔인하고 비도덕적인 모피 생산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해외 명품 브랜드에 이어 국내 패션업계도 '페이크 퍼'(fake fur·가짜 모피)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용어도 '페이크 퍼((Fake fur·인조머피)'라는 기존 용어에서 진화, 친환경적으로 제작했다는 의미를 담아 '에코 퍼'(Eco fur)라고도 칭하고 있다. 패션 기술의 발전과 함께 품질 또한 기존보다 개선되며 보온성까지 높였다.

최근 '착한 소비' 또는 '가성비'라는 최근 국내 소비 트렌드에도 맞물리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6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구찌, 스텔라 매카트니 등 명품 패션 브랜드들이 잇따라 모피 반대 캠페인에 동참하며 국내 패션업계도 '에코 퍼' 제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명품 브랜드의 모피 사용 중단은 업계에서도 이목을 끌었다. 대표적으로 지난달 11일 마르코 비자리 구찌 CEO는 런던 컬리지 오브 패션에서 열린 '2017 케어링 토크'에서 2018년 봄·여름 컬렉션부터 동물 모피 사용을 중단한다는 중대 사안을 발표했다.

구찌의 모피 사용 중단 정책에는 밍크와 여우, 토끼, 카라쿨, 라쿤 등의 동물 모피(모피·모피 섬유가 부착된 동물의 피부 또는 그 일부)가 포함된다. 단 양과 염소, 알파카 등의 모피는 제외다.

앞서 조르지오 아르마니도 "앞으로 리얼 퍼 제품은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해 주목을 받았었다. 이 외에도 스텔라 매카트니, H&M, 자라, 아메리칸 어패럴 등이 모피 반대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에코 퍼'가 '리얼 퍼'를 대신하는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자 국내에서도 이같은 움직임이 돋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여성 캐주얼 브랜드 지컷(g-cut)은 오는 10일 동물 가죽 대신 합성섬유로 만든 '에코 퍼 컬렉션'을 선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우수한 품질의 페이크 퍼를 사용해 촉감과 보온성이 리얼 퍼 못지 않게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가격은 리얼 퍼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가성비까지 높였다.

지컷은 이번 컬렉션을 위해 원단을 자체 개발해 제품을 제작했다. 평범한 디자인의 코트와 패딩 대신 블루종,리버시블 야상,조끼, 테디베어 코트 등을 내놓는다.

이동규 신세계인터내셔날 지컷 상품 파트장은 "과거에는 모피가 중년 여성들이 입는 옷으로 인식됐지만 최근에는 20~30대 여성들 사이에서 모피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페이크 퍼는 동물 모피보다 디자인과 색상이 다양하고 가격이 좋아 매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백화점 매출도 늘어난 에코 퍼 수요를 실감하고 있다.

AK플라자에 따르면 2016년 10월부터 2017년 2월까지 판매된 겨울 아우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에코 퍼 상품의 매출 달성률이 전체 아우터 평균보다 높은 125%를 차지했다.

또 AK플라자에서 운영하는 AK몰의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겨울 아우터 매출을 살펴보면 20대 여성의 단일 브랜드별 매출액 순위에서 에코퍼가 롱패딩과 트위드 코트에 이어 3위에 올랐다.

AK몰 관계자는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대신할 만한 새로운 소재들이 개발되면서 에코퍼는 윤리적 차원의 대용품에서 나아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리얼 퍼 못지 않은 스타일과 보온력을 제공하고 윤리적인 소비까지 실천할 수 있어 앞으로 에코퍼 트렌드가 더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랭앤루', '몰리올리', '길트프리' 등 에코퍼 전문 브랜드도 등장하며 소비자들이 더 쉽게 에코퍼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악세서리, 러그 등 다양한 패션 및 인테리어 상품에 에코퍼를 사용하고 있다.

지컷이 에코 퍼 컬렉션을 선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지컷이 에코 퍼 컬렉션을 선보인다. /신세계인터내셔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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