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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스포츠 마케팅이다

2017~2018 V-리그 로고



이젠 스포츠 마케팅이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앞두고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지난 1988년 개최된 서울 하계올림픽대회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이자,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첫 번째 동계 올림픽이다. 또한 시즌 마무리를 앞두고 았는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오는 10월 개막을 앞둔 프로배구, 프로농구까지 굵직한 스포츠 경기들이 연이어 진행되면서 스포츠 팬들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2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스포츠 팬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직간접적인 노출을 통해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를 인식시키고자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 프로스포츠 대회 명칭에 브랜드 명을 넣는 타이틀 스폰서가 가장 대표적이다. 타이틀 스폰서 기업의 경우 매 경기마다 브랜드 명을 노출함에 따라 브랜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도드람은 식품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스포츠마케팅의 일환으로 한국배구연맹(KOVO)과 프로배구 V-리그 타이틀 스폰서 계약을 체결했다. 도드람은 2017~2018시즌부터 2019~2020시즌까지 3년 간 프로배구 V-리그를 연 30억원 규모로 공식 후원한다. 도드람은 이번 타이틀 스폰서 계약을 바탕으로 국내 양돈산업 발전을 위한 도드람의 중장기 비전 '도드람 FLY UP! 2030!' 달성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또한, V-리그 공식 후원뿐만 아니라 미래자원인 유소년 선수 육성 지원, 한국배구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대표 지원 및 V-리그 관중 증대 등 대한민국 프로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한국배구연맹(KOVO)과 공동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동아오츠카



타이틀 스폰서 외에도 각 식품 기업들은 프로 스포츠 선수들을 위해 물품을 후원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골프, 휠체어농구, 마라톤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 선수 및 대회를 후원하며 스포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한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는 올해로 18년 연속 KBO리그(프로야구) 공식음료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포카리스웨트는 이번 시즌 내 선수들의 경기 중 체내 수분보충을 위해 이온음료 30만여 병을 지원하고, 스포츠타올 등 각종 스포츠용품을 지급하고 있다. 미디어데이를 비롯해 페넌트레이스, 올스타전을 함께했다. 남은 포스트시즌 및 KBO 공식행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동아오츠카는 지난해 한국프로야구연맹과의 재계약을 통해 2019년까지 공식후원사로 활동하게 됐다.

롯데칠성음료도 게토레이틀 통해 2019년까지 K리그 공식음료후원을 한다. K리그 클래식 총 229경기 중 주요 38경기에서 '게토레이 걸'이 대형 게토레이 형태로 제작된 매치볼 거치대에 경기볼을 전달한다. '에스코트 키즈'도 주요 경기를 포함해 시즌당 총 15회 운영한다. 이외에도 롯데칠성음료는 경기권 대학 52개 축구팀이 참여하는 대학클럽 축구대회에 공식음료로 게토레이를 후원하고 있다.

강원평창수/코카콜라



내년 2월9일 개막을 앞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상으로 일찍이 마케팅을 펼친 기업도 있다.

코카콜라는 평창 동계올림픽의 공식 먹는 샘물로 선정된 강원평창수 500㎖ 패키지에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기를 양각으로 새기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먹는샘물'이라는 문구를 담은 라벨을 붙였다. 또한 공식 스포츠 음료로 선정된 파워에이드의 패키지에 봅슬레이 선수, 스키선수 등 동계 스포츠 선수들의 역동적인 모습을 담은 올림픽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뿐만 아니라 파워에이드는 봅슬레이 국가대표 원윤종(강원도청), 서영우(경기연맹)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이들과 함께한 '파워의 끝에서 파워는 시작된다'는 슬로건의 새 TVC 캠페인을 공개했으며, 앞서 오뚜기도 두 선수가 등장하는 진라면 광고를 진행한 바 있다.

매일유업도 평창 동계올림픽의 공식후원협약을 체결하고 대회 기간 중 선수단과 취재진 등에게 제공되는 흰우유, 떠먹는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을 공급한다. 매일유업은 2016년 수원 삼성 블루윙즈 축구단을 시작으로 서울 삼성 썬더스, 용인 삼성생명 블루밍스 농구단과도 스폰서 계약을 하는 등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건강한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를 포함해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적이다"며 "4대 프로스포츠와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를 알릴수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은 큰 매력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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