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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김상회의 사주속으로] 백중재와 백종일(百種日)

필자는 말씀드렸듯 9월 5일에 앞서 이틀을 당겨 9월의 첫 일요일인 9월 3일에 백중재를 치뤘다. 평일에 시간을 내기 힘든 신도들을 위하여 일요법회가 열리는 첫 번째 일요일에 본찰인 서오능 앞의 월광사에서 여법하게 마쳤으며 백중 당일인 9월 5일에는 조촐히 서대문구 충정로 사무실에 모신 부처님과 지장보살님 전에서 백중재에 입재한 분들의 축원과 9월 3일 서오릉 월광사로 오지 못한 신도분들이 참석하여 또 한 번 올렸다. 원래 우리나라는 백종(百種)이라는 전통적인 민속일도 성대하게 치루곤 하였다고 전해진다. 음력 7월 15일쯤이 되면 바쁜 농번기를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농민들이 7월에 이르러 힘든 농사를 마무리 짓고 발뒤꿈치를 깨끗이 씻는다 하여 백종(白踵)이라고도 불렀으며 봄에 파종한 각종 과일과 곡식들을 거둬들이는 때이기도 해서 백가지 곡식의 씨앗을 갖추어 놓았다는 의미로 백종(百種)이라고도 하였다. 불가에서는 수행 스님들이 음력 4월 15일에 입재한 하안거가 7월 15일에 안거를 해재하고 나오면서 3개월 동안 수행 한 결과를 대중 앞에 고백하는 날이라고 하여 백중(白衆)이라 부르기도 하는 것이니 불가의 5대 명절일 중 하나로 여길 만큼 의미가 깊은 날이다. 백중날은 우란분절(盂蘭盆節)이라고도 불리는데 우란분절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우람바나(Ulambana)를 소리나는 대로 음사한 말이다. 우람바나(Ulambana)를 한문으로 번역하면 도현(倒縣)이라 하는데 이는 "거꾸로 매달렸다."라는 뜻이다. 사람이 거꾸로 매달려 있으면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즉 지옥에서 온갖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 바로 거꾸로 매달려 있을 때의 고통과 같다는 뜻이니 하안거를 마치고 나오신 수행 스님들의 그동안의 수행정진력에 의지하면서 스님들에게 백가지 음식과 과일을 공양 올리며 간절히 청하는 것이다. 부처님의 십대제자중 한 분으로 당시 신통제일이라 불리셨던 목련존자가 돌아가신 어머니의 구제를 위하여 올리기 시작한 우란분절의 전통이 이 해동의 작은 나라에 까지 전해져 선망부모들을 비롯한 무수한 유주무주 고혼의 지옥고를 면함과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간절한 전통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안거를 잘 마치신 수행자들에게 공양을 올린 그 공덕과 수행 스님들의 축원에 힘입어 선망조상 및 친족 연족 모든 영가의 영혼을 위로하며 혹여 지옥에 떨어져 고통 받는 중생들을 구제함은 물론 극락정토에의 왕생을 발원하는 의식을 행하는 날이 백중일인 것이다. 백중재이자 우란분절의 시기가 시절적으로도 우리나라의 민속절과 비슷하게 일치하니 더운 가운데 참으로 좋은 때인 것만은 확실하다./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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