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칼럼]복합형 컬래버레이션 창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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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칼럼]복합형 컬래버레이션 창업 성공전략

최종수정 : 2017-09-04 15:12:03
 이상헌칼럼 복합형 컬래버레이션 창업 성공전략

[이상헌칼럼]복합형 컬래버레이션 창업 성공전략

창업시장에 컬래버레이션을 포함한 점포 복합화 바람이 거세다. 하나의 아이템에 하나를 더하거나 3~4개의 아이템을 컬래버레이션한 경우다. 이는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각계의 전망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지갑을 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업계를 비롯해 창업시장에서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승부하기 보다는 연계할 수 있는 아이템을 함께 판매해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증대시켜 불황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같은 복합화는 저비용으로 매출 다각화를 꾀하는 대표적인 창업 형태로 인식되고 있으며 도시락을 더한 편의점 뿐만 아니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대외적인 변수를 대처하기 위해 피자나 스파게티를 더한 치킨 전문점, 프리미엄 샌드위치나 젤라또 등을 더한 커피전문점, 타코와 브리또를 더한 김밥 전문점, 이탈리안 커틀렛과 파스타를 특화시킨 돈가스 전문점 등 복합형 창업은 현재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창업시장의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복합화(콜라보레이션) 창업에 성공하려면 다음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 첫째, 단순히 하나의 아이템에 다른 아이템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키울 수 있는 아이템을 결합하아. 둘째, 변화하는 트렌드를 파악한 후 그것이 반영된 업종을 선택하라. 셋째, 꼼꼼하게 따져서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을 업종을 선택하라. 넷째, 타깃 소비자층의 특징과 선호도 등을 분석한 후 이에 맞는 적절한 전략 구사하라. 다섯째, 운영의 안정성을 고려해서 수익률의 변동이 크지 않는 업종을 선택하라.

복합형 창업 중 특히 소자본 창업의 경우에는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투자비를 최소화 하면서 고객들이 답답함을 느끼지 않는 효과를 불러 와야 하므로 상품의 배열이나 인테리어에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도 경기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복합형 창업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복합형 창업, 여기에 차별화된 콘셉트와 마케팅 전략이 뒷받침 된다면 성공창업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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