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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로봇산업의 성장과 일자리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지난해 말 미국 시애틀에 문을 연 무인(無人) 편의점은 전 세계 로봇산업의 시작을 예고했다. 계산 직원이 따로 없는 이곳의 편의점은 고객이 매장에 들어가 원하는 제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된다. 우리나라에도 최근 잠실 롯데타워 전망대에 무인 편의점이 들어오면서 국내에도 로봇산업이 본격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편의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이를 보는 시선이 곱지 만은 않다.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로봇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미국 시애틀에 무인 편의점이 문을 연 이후 현지에서 계산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340만명 중 대다수가 일자리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대답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 같은 로봇 산업이 단순 노동에 머무르는 일자리 만을 노리진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AI)과 결합해 로봇 산업은 현재 전통 금융, 법률, 의료 등 전문 분야에서 관련 인력의 설자리를 좁히고 있다. 보험업계도 마찬가지. AI 발전에 따른 로봇 산업 열풍이 기존 국내 보험설계사들의 영역을 잠식하고 있다.

실제 올 들어 텔레마케팅의 선두주자인 라이나생명과 삼성화재, 동부화재 등이 앞다퉈 '카톡'을 이용한 '챗봇' 서비스를 선보였다. 인공지능 학습으로 고도화된 로봇 설계사(로보텔러)가 직접 보험 소비자를 응대해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에선 우리보다 앞서 보험은 물론 은행 등 금융산업에 AI 기술을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금융권 전역에 퍼진 비대면 채널의 확산은 이제 막을 수 없는 대세인 것이다.

한국은행도 20일 로봇 산업의 급격한 성장세를 예견했다. 우리나라는 로봇 활용도가 전 세계 1위에 달하는 등 관련 기술의 발달로 생산성 증대와 함께 고용불안정 등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와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고 기술발전과 일자리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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