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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올 하반기에도 실적 고공행진 예상

대한항공 항공기.



국내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비수기와 중국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란 악재를 딛고 2010년 이후 2분기 기준 최대 경영 실적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10월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있는데다 항공화물 기대 수요도 적지 않아 하반기에도 실적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올 2분기 매출 2조9052억원, 영업이익 172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1%, 8.5% 증가했다. 특히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2분기 중국 여행객이 크게 줄었음에도 2010년(3950억원) 이후 2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전통적으로 2분기는 항공업계 비수기로 꼽힌다. 실제 대한항공은 2011년 -197억원, 2013년 -508억원 등 2분기마다 큰 폭의 영업손실을 냈다.

올 2분기 깜짝실적은 5, 6월 이어진 황금연휴로 인해 여행객이 큰 폭으로 늘어난 덕분이다. 중국 노선이 부진했지만 유럽 15%, 동남아 11% 등 대부분 노선이 고르게 호실적을 나타냈다. 이 기간 해외 여행객이 급증하면서 한국발 송객은 12%나 늘었다.

아시아나항공도 6년 만에 2분기 최고 성적을 갈아치웠다. 아시아나항공은 매출 1조4919억원, 영업이익 428억원을 달성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5%, 48.7% 향상됐다. 이 회사 역시 사드 제재로 중국 노선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8% 감소했다. 하지만 유럽, 동남아, 일본 등 대체 노선을 확대해 매출 공백을 최소화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수출량이 증가하면서 화물 수송 실적도 약 24% 개선됐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사상 최대 인파가 해외로 떠나면서 3분기 실적도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오는 15일까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해외로 떠날 인파는 175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분위기는 올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장거리노선 수요 증가로 하반기 여객수송이 2016년 하반기보다 9.1% 늘어날 것"이라며 "수출경기가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면서 하반기 화물운송도 2016년 하반기보다 2.9%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전자전기제품 운송이 2016년 말부터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덕에 올해 들어 국제화물 수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전자전기제품 국제수송은 2018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박 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유가 평균치는 2016년 하반기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대한항공은 여객부문과 화물부문 모두 호조를 보여 하반기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나항공도 여름휴가철과 추석연휴에 수혜를 입어 하반기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황현준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하반기 국제여객 수송이 2016년 하반기보다 4.9% 늘어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국내여객 수송도 2016년 하반기보다 5.3%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유가상승으로 지난해 하반기보다 영업비용이 늘어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여객수요와 화물수요 모두 견조한 만큼 하반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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