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상반기 주요 해외구매 소비자불만 사업자 리스트. /한국소비자원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어 해외 온라인몰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아고다, 에어비앤비 등 숙박 사이트와 에어아시아 등 외항사 사이트에서 소비자 불만이 집중돼 눈길을 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2017년 상반기 총 5721건이 접수, 전년 동기(3909건) 대비 46.4%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구매유형별로 살펴보면 '구매대행'이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데 비해 '직접구매"는 114.4%나 급증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류·신발'이 34.2%(1825건)로 가장 많았다.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가 12.3%, 숙박(560건)이 10.5%로 뒤를 이었다. 특히 항공서비스 및 숙박 관련 불만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불만이 다발(50건 이상)한 사업자는 총 5개다. 아고다(싱가포르), 에어비앤비(미국), 부킹닷컴(네덜란드) 등 3개의 숙박 사이트와 에어아시아(말레이시아), 고투게이트(스웨덴) 등 항공 관련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불만이 집중됐다.
이들 해외숙박 및 항공권 예약 사이트의 경우 지속적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여행 시즌을 대비한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고 소비자원측은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측은 "해외구매를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다양한 해외구매 관련 정보를 참고해야 한다"며 "특히 온라인 해외구매는 취소 환불이 쉽지 않아 거래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소비자원은 구매대행 관련 피해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직접구매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각각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과 예방을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