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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쌍용차 8년 연속 무분규 협상 타결…국내 완성차업계 최초 임금협상

쌍용자동차 회사 전경.



쌍용자동차가 올해 국내 완성차 제조사 중 처음으로 임금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8년 연속 무분규 협상 타결이다.

쌍용차는 지난 26일 2017년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합의안이 67%의 찬성률로 가결됐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2010년 이후 8년 연속 무분규 임금 협상을 유지했다.

지난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진행된 임금 협상은 16차 협상에서 도출된 잠정합의안이 투표 참여조합원(3295명)의 67%(2213명)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

이번 협상의 주요 내용은 임금 부문은 ▲기본급 5만3000원 인상으로 별도 합의 사항으로 ▲생산장려금 250만원 ▲우리사주 출연 100만원(150주 상당) 등이 포함돼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G4 렉스턴'의 판매 물량 증대와 '티볼리' 브랜드의 지속적인 우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인 노사관계가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며 "한발 물러선 양보안을 상호 제시하면서 입장 차이를 해소한 것이 평화적 타결의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지금까지 지켜온 협력적 노사관계를 더욱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자동차업계 노조가 줄줄이 파업에 시동을 거는 등 올 임단협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쌍용차 노사의 무분규 조기 타결은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 4월 G4 렉스턴 양산에 앞서 라인 운영 방안 및 전환 배치와 관련한 노사 합의는 물론 수십만 가지 조합이 가능한 '티볼리 아머 기어 에디션' 생산에도 조기 합의하는 등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노사가 한 발 물러선 양보안을 상호 제시하며 입장 차이를 해소한 것이 8년 연속 무분규로 협상을 타결하게 된 원동력이 됐다"며 "이러한 생산적,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글로벌 판매물량 확대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지난 2013년 무급휴직자 전원 복직 이후 노.노.사 합의에 따라 티볼리와 G4 렉스턴 출시와 함께 회사를 떠났던 희망퇴직자와 해고자 등에 대해 점진적으로 복직을 시행하는 등 사회적 합의 사항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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