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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명퇴·졸퇴 증가, 창업이나 해볼까

명퇴·졸퇴 증가, 창업이나 해볼까

명퇴, 졸퇴(졸지에 퇴직)가 잇따르면서 자영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자영업자는 565만여명이다. 지난해 12월 553만명보다 12만명 이상 증가했다. 안정훈 진창업컨설턴트 대표는 21일 "재취업이 힘든 상황에서 가족의 생계를 위해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4050세대가 늘고 있다"라며 "아무리 소규모, 소자본 창업이라도 꼼꼼한 아이템 분석과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문제는 명퇴·졸퇴자들이 외식업을 쉽게 생각한다는 거다. 이에 안 대표는 "유행 아이템 보다는 매출이 꾸준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을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유행 아이템은 트렌드에 민감해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질 수 있다는 우려다. 아울러 "창업은 1~2년 내에 결정이 나는게 아니다"라며 "오래동안 안정적 매출을 유도할 수 있는지,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띠아모



커피전문점은 창업선호도 면에서 단연 우위를 차지한다. 단점은 경쟁이 치열하다는 점이다. 겉보기와는 달리 수익률이 낮은 경우도 많다. 이로 인해 일부 커피전문점 브랜드에서 상품을 너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낮은 가격은 고객에게 좋을 수 있지만,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출이 높아야 한다. 이로 인해 가맹점의 수익률이 문제되고 있다. 매출은 높지만, 임대료와 종업원 인건비 등의 부담으로 수익률이 낮다는 얘기다.

이에 반해 젤라또 아이스크림전문점과 커피전문점을 콜라보한 디저트카페 카페띠아모는 수익률이 좋은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가맹점의 이익이 먼저라는 본사 경영원칙과 본사가 직접 공장을 운영하면서 가맹점 공급가를 낮췄다. 이로 인해 가맹점에는 안정적 수익을, 소비자에게는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카페띠아모는 업계 최초로 젤라또 아이스크림 카페 콘셉트를 도입한 디저트카페 브랜드다. 띠아모의 젤라또는 이탈리아 전통방식으로 만든다. 천연재료를 이용해 매장에서 매일 만들어 신선도가 높다는게 장점이다. 시즌별 신메뉴 개발도 카페업계에서 단연 선두다. 올해 여름을 맞아 선보인 젤라또 아이스크림 신메뉴 4종이 대표적이다. 이번 신메뉴는 우유와 함께 갈아 시원한 쉐이크로도 즐길 수 있다. 젤라또 아이스크림을 그대로 넣어 갈아내기 때문에 젤라또의 달콤하고 진한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안 대표는 또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 무조건 규모를 크게 가져가서는 안된다고 조언한다. 브랜드 특성상 매장 규모가 필요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초기 창업비용과 운영비용을 줄이는게 좋다는 충고다. 특히 종업원 관리는 창업자들이 운영에 있어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다. 이로 인해 배달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음식 배달시장 확대도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구어스치킨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제공하는 구어스치킨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오븐구이 치킨 콘셉트다. 특징은 엄선된 국내산 닭고기를 250도 오븐에서 구워 기름을 쏙 뺐다. 여기에 오곡파우다(저염, 천연곡물)를 이용해 오리지날 한 마리 기준 나트륨 1501mg으로 후라이드 치킨 대비 약 30% 가량 나트륨 함량을 줄였다. 아울러 인테리어의 거품을 제거한 원가창업으로 개인 창업자만큼 저렴하게 창업을 지원한다는 점도 가맹본사의 매력이다. 가맹본사인 대대에프씨는 닭강정 글로벌 브랜드 꿀닭과 20년 전통의 원조 숯불바비큐 바비큐보스를 운영중이다.

18인치 대형 피자를 선보이며 상승세를 타고 있는 브랜드는 피자배달전문점 피자헤븐이다. 피자헤븐은 자체적으로 도우와 농축 토마토 소스, 토핑류 등을 개발해 유명 피자 브랜드에 못지 않는 맛을 자랑한다. 반대로 가격은 낮아 젊은층의 수요가 높다. 피자 도우는 냉장도우로 생산해 맛이 뛰어나고 매장관리도 수월하다는 평가다. 피자헤븐의 메뉴는 일반적인 피자부터 도우가 얇은 씬 피자까지 5가지 도우 선택을 비롯해 다양하다. 치킨과 스파게티, 파스타, 크피스피타코버거 등의 메뉴도 선보이면서 매출의 다각화를 이뤘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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