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기의 퇴직연금과 은퇴설계] <52> '투자의 열차'는 지금 몇 시..

[김현기의 퇴직연금과 은퇴설계] <52> '투자의 열차'는 지금 몇 시일까

최종수정 : 2017-07-17 11:50:24

[김현기의 퇴직연금과 은퇴설계] '투자의 열차'는 지금 몇 시일까

퇴직연금 적립금을 비롯해 부동산, 주식, 펀드, 현물 등 각각의 투자 열차가 하루 24시간 운행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투자 열차가 바닥을 형성하고 상승하기 시작하는 시간을 새벽 4시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1차 상승이 마무리되는 시간을 10시라 하고, 2차 상승이 마무리되는 시간은 오후 3시입니다. 이 투자 열차가 3차 상승으로 상투를 형성하는 시간을 오후 9시라 하겠습니다. 각각의 투자 시간에서 투자의 위험과 기회는 다르게 마련입니다. 또 투자가들이 보이는 행동과 태도도 다르게 마련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투자하려 하거나 이미 투자 하고 있는 상품의 투자 시계는 몇 시일까요.

Q:확정기여형(DC)과 개인퇴직연금(IRP) 적립금 운용을 적극적으로 하려는 경우에도 증권시장을 투자 열차로 보고 결정하는 것은 유효할 것 같습니다. 투자의 시계를 감안한 적극적인 리밸런싱 전략을 소개해 주세요.

A:퇴직연금 적립금도 투자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핵심 운용전략입니다. 또 자신의 투자 성향을 고려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를 감안해 적극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 할 경우에는 그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먼저 국내와 해외 그리고 투자의 운용 스타일별로 투자의 시계가 몇 시인지를 고려해 봅니다. 선택하려는 지역과 펀드(실적배당형)가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다면 그 펀드로 비중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투자 시계가 불투명하거나 상투권에 근접해 있다면 원리금 보장(형) 상품이나 채권형 펀드의 투자 비중을 늘려가야 합니다. 일정한 주기(보통 6개월에서 1년)로 국내와 해외 그리고 투자의 운용 스타일별로 투자의 시계를 판단해 위험자산과 안정자산의 비중을 조절 하는 방식을 리밸런싱(Rebalancing)이라고 합니다.

퇴직연금 적립금(DC. IRP)을 운용할 수 있는 펀드(실적배당형)상품도 투자상품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하려고 하는 펀드(실적배당형)상품의 투자 시계는 지금 몇 시일까요. 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투자에 참여할 경우에는 반드시 투자의 시간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한금융투자 신한네오50연구소장

댓글 쓰기 (전체 댓글 수 0)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