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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소형 SUV 스토닉 '경제성·안전성·스타일' 눈길

기아차 소형SUV '스토닉'



기아자동차가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토닉'을 27일 공개했다. 국내 SUV 시장에서 스토닉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 경쟁력이다. 디젤 SUV로는 국내 유일한 1900만원대(기본형 기준)다.

현대차와 쌍용차, 르노삼성 등 경쟁 업체에서 내놓은 기존 소형 SUV가 2000만원 이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100만원 정도 저렴하다.

기아차는 27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다음달 13일 출시 예정인 스토닉의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양희원 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바디기술센터장은 "스토닉은 그간 경쟁 소형SUV가 충족시키지 못한 고객들의 요구를 완벽하게 맞춘 차"라며 "소형 SUV의 3개 핵심 요소인 경제성, 안전성, 스타일을 고루 갖춘 균형잡힌 상품성"이라고 말했다.

스토닉은 가솔린 터보, 디젤 등 두 라인업으로 출시된 현대차 코나와 달리 스토닉은 최고출력 110마력, 최대토크 30.6㎏·m의 1.6L 디젤 엔진과 7단 더블클러치변속기(DCT)를 장착한 단일 모델로 우선 출시된 후 가솔린 터보 모델은 올해 말 추가할 예정이다. 또 뛰어난 경제성도 스토닉의 장점이다. 1L당 17.0㎞의 복합연비(15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해 동급 최고 수준의 가속성능과 경제성을 보인다.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은 현대차 코나를 비롯해 쌍용차 티볼리, 르노삼성 QM3, 쉐보레 트랙스 보다 앞선다. 기본형은 19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한 것은 스토닉이 유일하다. 기본트림인 디럭스는 1895만~1925만원, 상위 트림 트렌디는 2065만~2095만원, 프레스티지는 2265만~ 2295만원이다. 경쟁 제품인 쌍용차의 티볼리와 한국지엠의 트랙스는 기본형 가격이 각각 2060만원, 2095만원이다. 르노삼성의 QM3도 2220만원부터다.

기아차는 안전사양에도 신경을 썼다. 차량 중량 4배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차체 천정강도를 확보하고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차량자세제어시스템플러스(VSM+)'를 탑재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소형SUV 스토닉은 첫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2030세대의 젊은 고객들을 겨냥한 기아차의 야심작"이라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하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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