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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O2O 사업자 개인정보 관리 실태 조사 나선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생활 밀접형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 관리 실태를 기획 조사한다고 22일 밝혔다.

O2O는 정보가 빠르게 유통되는 온라인과 실제 소비가 일어나는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의 마케팅 및 서비스로 연락처, 예약·주문정보, 위치정보 등 다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다. 방통위는 이들 사업자의 경우 보안에 취약한 스타트업 업체가 많고 최근 해킹에 의해 숙박 예약정보가 유출되는 등 이용자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이번 조사는 O2O사업자 중 예매·식음료·교통·숙박·이사·차량관리 등 13개 분야의 1위 사업자(1위 사업자가 이미 조사업체인 경우에는 2위 사업자 선정)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방통위는 이들 사업자의 개인정보 기술·관리적 보호조치를 중점 점검하고 정보통신망법 위반 사항이 있을 경우 과태료 등으로 행정 처분할 예정이다.

김재영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은 "조사결과 위반사항이나 취약점이 발견되면 행정 처분에 그치지 않고 취약분야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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