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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2년…'남자들의 놀이터' 전략 통했다.

일렉트로마트 매장 전경. /이마트



'남자들의 놀이터'를 표방하며 이마트가 2년전 일산 킨텍스 이마트 타운에 새롭게 선보인 일렉트로마트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기존에 상품을 단순히 진열하는 매장 형태를 넘어 가전제품 체험, 드론, RC카 시연과 쇼핑 중 맥주나 음료를 즐기고 오락도 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 구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쇼핑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던 남성과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20~30대 젊은 층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일렉트로마트를 이용한 고객 가운데 남성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32.7%로 집계됐다. 기존 이마트 27.8% 대비 5% 포인트 가량 높게 나타난 수치다.

연령대별 비중도 20~30대가 전체의 48%로 절반 가까이 달해 이마트 평균인 35%를 크게 상회했다. 남성과 젊은 고객들을 매장으로 불러낸 일렉트로마트는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실제로 이마트 죽전점 가전매장은 지난해 8월 가전매장을 일렉트로마트로 리뉴얼한 후 가전 매출이 56.6% 신장세로 돌아섰고 전체 매출도 1.4% 오르는 반등에 성공했다.

올해(1~5월 누계)에도 죽전점가전매출은 61.2% 신장하고 있다. 일렉트로마트로 유입된 고객들의 타 매장 구매가 이뤄지면서 점포 전체도 11.3% 매출이 늘었다.

이마트는 현재 11개인 일렉트로마트를 올해 7개를 추가하는 등 출점을 가속화하고

있다. 초기 '가전전문점'에서 '종합 라이프스타일 전문점'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죽전점의 경우에는 비가전 MD가 매장의 40%에 달할 정도로 가전제품 외에도 남성패션, 화장품, 캠핑용품 등 라이프스타일 용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초기 일렉트로마트는 일렉트로맨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한 역동적인 가전매장에 드론과, 피규어, RC카 등 키덜트족을 겨냥한 체험형 매장을 구성하여 등장과 함께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이후 부산 센텀점에 수제맥주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일렉트로 바'를 선보였고 죽전점과 판교점을 열면서 남성 패션과 화장품은 물론 의류, 화장품, 캠핑, 여행, 자전거, 안경점, 바버샵 등을 가전매장에 접목시키는 실험을 해왔다.

새로운 매장에 대한 일렉트로마트의 고민은 계속됐다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그 결과 죽전점에는 스크린야구와 오락실이 들어섰고 오는 23일에는 주류전문점인 '와인앤모어'가 판교점에 문을 연다.

한편 일렉트로마트는 오픈 2주년을 맞아 22일부터 7월2일까지 전국 첫 동시행사인 'SUMMER FESTIVAL'을 진행한다.

삼성 무풍에어컨과 LG SUPER 울트라 HD TV 같은 대형가전에서 생활·취미 가전까지 현재 점포수와 같은 11개의 'BEST SELECTION 11'을 선정하여 파격가로 선보인다.

일렉트로마트만의 차별화된 행사들도 펼쳐진다. Groom 화장잡화 50%, 여행가방·소품 20~30% 할인 등 남성 잡화와 트랜디 소품행사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박용일 일렉트로마트 브랜드매니져는 "일렉트로마트를 선보인 이후 남성과 젊은 고객들이 유입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등 이마트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규 MD와 체험형 매장 확대 등 새로운 실험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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