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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신세계百, 와인 시장 주요 고객은 20대…소용량·저도수 인기

신세계백화점 본점 와인하우스 전경. /신세계백화점



와인을 즐겨 찾는 20대 여성이 급증하면서 와인시장의 지형이 바뀌고 있다.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즐겼던 와인은 지난 2012, 2013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최대 15%까지 저렴해져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대중 술'로 변화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근에는 일상생활도 특별하게 즐기고 싶은 20대 여성들이 '달콤함'과 '낮은 도수'로 무장한 화이트·스파클링 와인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며 레드 와인 천하 판도를 '와인판 삼국지'로 바꾸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1월부터 5월까지의 와인장르 연령별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20대가 여성 고객들의 와인 매출이 전년 대비 106% 신장, 전체 와인 매출을 주도했다고 22일 밝혔다.

판매 비중 역시 알코올 농도가 짙은 '무거운' 레드 와인 대신 혼자 마셔도 부담이 없고 야외에서 분위기를 내기에도 좋은 화이트·스파클링 와인이 종전 20% 수준에서 올 들어 40%까지 확대되는 추이다.

와인의 용량과 형태 또한 20대 여성 고객의 수요에 맞춰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기존 와인보다 용량을 절반가량 줄인 소용량 와인이 부담 없는 용량과 편리함을 앞세워 와인의 대중화를선도하고 있다.

혼자 마시기 부담스럽고 보관과 휴대가 불편한 750ml의 기존 와인 대신 375ml의 하프 보틀 와인이 1인 가구 확대와 더불어 홈술족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돌려 여는 마개로 보관의 편의성을 갖춘 '스크류 와인', 100ml 소용량으로 휴대성을 겸비한 '원 글라스 와인' 등 소용량 와인은 매년 20% 이상 품목 수가 확대되고 있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상무는 "실용성을 앞세운 소용량 와인이 마시기 불편하다는 와인의 고정관념을 깨며 해마다 다양한 형태로 고객들에게 소개되고 있다"며 "보다 많은 고객들이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하프보틀·휴대용 와인 등차별화 상품들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와인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8일까지 2017년 상반기 인기 와인 결산전을 진행한다.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인기 주류를 선보이는 이번 행사는 레드/화이트/스파클링 카테고리별 상반기 인기 와인과 함께 혼술·홈술 그리고 나들이족을 위한 소용량 와인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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