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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옥자' 봉준호 "상영 논란 끝내고 이제는 즐길 시간"(종합)

'옥자' 기자회견/메트로손진영



'옥자' 봉준호 "상영 논란 끝내고 이제는 즐길 시간"(종합)

봉준호 감독의 이유있는 욕심으로 완성된 영화 '옥자'가 국내 관객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칸 영화제 초청과 관련해 프랑스 영화협회의 반발부터 상영·배급과 관련한 논란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옥자'는 국내 관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남기게 될까.

봉준호 감독/메트로 손진영



봉준호 감톡은 14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옥자'를 보고나서 모인 자리라 제작발표회 때와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많은 영화 이야기가 오갈 수 있는 자리라 기대가 된다"고 입을 열었다.

봉 감독은 앞서 불거진 칸 영화제 초청 논란과 멀티플렉스 극장의 보이콧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털어놨다.

당시 프랑스 영화업계는 "극장 개봉이 아닌, 인터넷 스트리밍을 우선으로 하는 넷플릭스의 사업 전략은 영화 시장의 질서를 교란시킨다"며 옥장의 칸 영화제 진출에 강력 반발한 바 있다. 급기야 내년부터는 프랑스 극장에서 상영되는 영화만 경쟁 부문에 초청하기로 규정을 제정했다.

봉준호 감독은 "칸 영화제 초청 후에 그런 일이 벌어지니까 참 민망해지더라. 항상 영화제는 이슈와 논란을 불러모았던 것 같다"며 "우리 영화가 영화제의 초반 분위기를 달구는데 일조한 것 같다. 또 '옥자' 때문에 새로운 룰도 생겨난 것 같아서 그것만으로도 영화 산업에 기여한 것 같다"고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았다.

'옥자'를 큰 스크린으로 보길 희망한 봉준호 감독은 "넷플릭스와 국내 극장 동시 상영을 기대했지만 CGV를 비롯한 국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입장은 달랐다"며 "지금은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어 "논란을 끝내고 영화를 즐겨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극장을 운영하는 분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대부분 극장 운영자들은 3주 정도 홀드백(한 편의 영화가 다른 수익과정으로 중심을 이동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원합니다. 반면 넷플릭스 측은 스트리밍 서비스와 극장 개봉을 동시에 하고 싶어해요. 넷플릭스 가입자들의 회비로 만들어진 영화인데 가입자분들에게 잠시만 기다려달라고 우선권을 막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따지고보면, 저의 영화적 욕심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진 거겠죠. 제작하는 내내 '넷플릭스 영화이지만 큰 스크린에 걸었으면 좋겠다'고 욕심을 냈거든요. 업계분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다만 영화감독으로서 이러한 욕심을 내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엊그제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시사회를 열었습니다. 대한극장, 서울극장, 인천 애관극장 등 잠시 잊고 지냈던 영화관에서 '옥자'를 만날 수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웃음)"

그가 4년만에 선보인 영화 '옥자'는 비밀을 간직한 채 태어난 거대한 동물 옥자와 강원도 산골에서 함께 자란 소녀 미자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자본주의와 식량난이라는 악조건적인 상항에서 옥자를 두고 각자의 이권을 내세우며 차지하려는 인간들과 그에 맞서는 미자의 고군분투기가 담겼다.

틸다 스윈튼과 제이크 질렌할 등 할리우드 유명 배우들이 작품에 출연했다. 강원도 산골짜기를 배경으로 시작해 대한민국 서울, 뉴욕 맨하탄, 캐나다 밴쿠버까지 넘나드는 글로벌 로케이션 촬영을 감행, 독창적 비주얼을 완성했다.

봉 감독은 "영화를 통해 전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뛰어넘고 싶다든가, 문화적 경계를 무너뜨리고 싶은 건 아니다. 전작 '설국열차'는 인류의 생존자들이 기차에 타고 있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었다. 때문에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등장했던 거고, 이번 작품은 다국적 거대 기업에 맞서는 한 소녀의 이야기를 담았다"며 "그래서 다양한 인류가 모인 것 뿐이지, 문화적인 신념이나 철학이 작용한 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종종 작업과정에서 의사소통의 불편함은 없는지 질문하시는데 전혀 없다. 영화를 만드는 메커니즘은 어느 나라든 다 똑같고, 주변에 훌륭한 통역사들이 있기 때문에 지장없다"고 덧붙였다.

봉준호 감독/메트로 손진영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옥자'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봉준호 감독은 돼지, 하마, 코끼리, 매너티의 이미지를 조금씩 섞어서 디자인했다고 입을 열었다.

"영화 '괴물' 때 함께 한 디자이너와 고민해서 캐릭터를 완성했습니다. 결국 옥자는 돼지인데, 왜 하필 돼지였느냐. 이유는 간단합니다. 식품 산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 돼지는 굉장히 섬세하고 똑똑하고 깨끗한 동물인데, 사람들은 돼지를 보면서 항정살, 목살 등 '어떤 부위를 어떤 소스를 찍어먹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생각해요. 돼지의 입장에서 보면 굉장히 비극이고 억울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중적인 슬픈 운명을 보여주기에 '돼지'만큼 좋은 동물이 없더군요."

'옥자'는 유전자 조작 돼지, 대량 가축 시스템 등 현실사회를 충분히 꼬집는다. 봉 감독은 동물이 제품으로 취급되며 가혹하고 잔인한 환경(도살장)에 처한 현실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틸다 스윈튼/메트로 손진영



영화 '옥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고 있지 않다. 자본주의와 앞으로 닥쳐올 인류의 식량난, 그리고 사랑, 신뢰, 희망 등 다양한 메시지를 품고 있다.

이번 작품에서 다국적 거대 기업 미란도의 CEO를 연기한 틸다 스윈튼은 "영화는 미자와 옥자의 성장영화이면서 '성장과정에서 가족, 신뢰, 사랑 등 소중한 가치들을 포기하지 않아도 현실을 견딜 수 있다'고 메시지를 던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안카를로는 "하나의 장미 덤불 안에서도 다양한 색깔의 장미가 피어난다. '옥자'를 보는 관객은 저마다 다른 것들을 느끼고 얻어갈 것이다. 이 작품은 용기와 헌신, 신뢰에 대한 것을 써내려간 매우 경이로운 작품이다"라고 극찬했다.

끝으로 봉준호 감독은 "이제 영화(배급)에 대한 논란은 끝내고 즐겨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옥자'는 오는 29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최초 공개된다. 국내에서는 넷플릭스 공개와 동시에 멀티플렉스 극장을 제외한 전국 곳곳의 극장에서 상영된다.

옥자 포스터/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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