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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경희사이대 교수진, 무크 플랫폼 등 온라인 이슈 세미나

경희사이대 교수진, 무크 플랫폼 등 온라인 이슈 세미나

정지훈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이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를 발표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지난달 '2017학년도 제2회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열어 최근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와 강의계획서 개발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 정지훈 교수는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로 '애리조나 주립대학(ASU)-드레이퍼 대학(DU)의 학점 인정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애리조나 주립대학 학생들이 '실리콘밸리 학기' 프로그램을 통해 학점을 취득,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지식들을 얻음으로써 흔히 알고 있는 대학의 틀을 벗어난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는 내용이다.

김진희 교수는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를 커리큘럼 안에서 녹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학생들이 모임을 구성하고, 활동들을 제공하는 것 등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교수학습지원센터 박예원 팀장은 강의계획서 열람 방법과 해외 대학의 강의 관련 자료를 오픈하는 정책, 무크 플랫폼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강의계획서 사례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교수학습지원센터 강윤주 소장은 교수진들의 강의계획서 작성 활용에 대한 논의를 제안했다.

어윤일 교수는 "실험적으로 시도하는 새로운 강의 설계 및 개발과 관련하여 이에 필요한 인프라와 시간적·인적 지원이 이뤄진다면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본다"고 했고, 김기택 교수는 "학과에서는 강의계획으로 온라인 강의 외 온라인 세미나, 스터디, 동아리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발적 동기를 가진 학습자에 대한 지도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이연호 교수는 "Coursera·Udacity·edX 등에서의 강의계획서 사례와 같이 소셜링크, 화상세미나 안내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강의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정은 교수는 "강의계획서를 작성할 때, 해외에서는 열람할 수 있는 강의계획서가 풍부해 강의계획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말하고 싶다. 아울러 강의주제 및 강의 특성에 따른 강의계획서 작성을 제안하고 싶다"고 했다.

방성원 교수는 "획일적인 프레임이 아닌 유연한 강의계획서 시스템 설계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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